-
-
독서학교 이야기
임영규 지음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2년 2월
평점 :
저자 임영규씨는 35년 넘게, 좋은 교사 운동과 독서교육운동을 소명으로 알며
실천해 온 훌륭한 선생님이십니다. 사회와 학교 독서 교육에 힘쓴 결과로,
나라에서 신지식인 교사로 뽑히기도 했다고 합니다.
저자가 독서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 과정을 살펴보면,
국어를 가르치는 교사이기도 했지만..
수능 적용을 위한 실험 평가 대상 학교에서 수능 시험을 분석하면서,
수능 시험의 핵심이 <읽고 사고하는 '독해력'>에 있다는 결론을 얻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독해력과 창의적인 사고력을 얻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 독서이기에,
저자는 수능 첫해부터 독서 교육 중심으로 국어 수업을 진행하였고
이 계획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었으나..
끝내 지도한 학생들이 좋은 성적을 얻었고,
<짧은 독서 중심의 독서 교육 프로그램>이 만들어질 수 있었답니다.
저자는 독서 교육 뿐 아니라 토론식 수업의 가치,
독서 토론에 대한 노하우와 사례도
실제 경험을 바탕삼아~
계획서와 진행 과정 모두 꼼꼼하게 들려줍니다.
그리고 원주 독서학교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의 생각, 생생한 답변도 들어볼 수 있습니다.
책에 3학년과 8학년까지 2주당 1권, 9학년-10학년은 4주당 1권을 읽는
독서학교의 선정도서 목록이 도표로 실려 유익했습니다.
만약 독서 교육이나 독서 토론 수업을 진행하고 싶은 교사 독자 분이 계시다면,
본서는 꼭 읽고 참고해야 할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감동과 지혜가 있습니다.
저자 분 처럼, 신실하고 바르고 지혜로운 선생님이 많아지기를 바랍니다.
좋은 교사를 만나 좋은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학생들이 행복과 건강을 찾고,
대한민국 교육의 희망이 생겨나기를 꿈꾸게 만드는 책이었습니다.
가정에서도 저자 분이 알려주는 독서 교육과 독서 토론의 실천으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