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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나리오 기획자의 생각법 - 14년차 기획자가 제시하는 직업 실전과 창작에 관한 조언
이진희 지음 / 들녘 / 2021년 6월
평점 :
게임 시나리오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어서 보게 된 책이다.
책의 저자 이진희씨는 NC소프트의 대작
MMORPG<블레이드 앤 소울>의 퀘스트 기획자였고,
그 뒤에도 여러 회사에서 다양한 장르의 게임에 참여해 온 이력을 가진 분이다.
게임 개발자로 꿈을 이룬지 10년이 넘는 경험을 바탕으로
게임 시나리오 컨설팅 회사를 창업하고, 컨설턴트로 활동 중이라고 한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에 대한 정보는 적은 탓에..
인터넷에서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유도하여
별로 가르쳐주는 것도 없이, 학원비만 수백 결제하게 만드는 상황에
안타까움을 느껴~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고자 이 책을 내신 것 같다.
게임 시나리오와 게임 시나리오 작가에 대한 진짜 정보를 담은 점을 높이 사고 싶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와 기획자에 대한 정의와 맡은 업무는 정확히 무엇인지,
기술과 창작에 대한 구분과 생각, 어떻게 게임 시나리오 작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지,
저자가 걸어온 길에서 느끼고 배운 것들을 나누고 들려준다.
또한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미래 전망은 어떠할지, 주어지는 현실적인 문제들,
게임 시나리오 작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도 가르쳐준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는 창작자보다 기술자에 가까우며,
매체의 특성과 만들고 있는 게임에 대한 고려가 필수라고 한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하는 일을 목록으로 세세하게 알려주고 설명해줘서 좋았으며~
일반 작가와 달리 협업은 기본, 여러 파트와 회의를 거쳐야 하고
피드백과 수정을 계속 반복해야 하는 과정, 그럼에도 작가 저작권은 주어지지 않고,
회사의 정직원으로서 저작권을 회사 측에 넘겨야 하는 것,
적은 일자리와 낮은 연봉 등이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현실적인 어려움이었다.
한편 작가로서 갖춰야 할 역량과 필요한 점은 더욱 많았다.
창의적이고 재밌는 스토리 만드는 것부터 시각화 능력, 문제 해결 능력,
통찰력, 글쓰기 능력, 대사 작성 & 작명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기획적 사고법,
자기관리 및 회복력까지 있어야..게임 시나리오 작가로서 일을 잘 해낼 수 있다고 한다~
초고 작법과 마음가짐, 콘텐츠의 특성을 파악해서 핵심 키워드와
스토리 구조를 찾아내는 훈련 (코어 스캔), 저자의 개인적인 경험과 이력,
작가에게 도움되는 전공, 채용되고 전직하는 과정 등을 세심하게 지도하고 조언해주니
게임 업계와 게임 시나리오에 관심있는 분들은 꼭 읽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