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시학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35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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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천병희 교수가 번역하여 엮은 시학을 읽다가 중단한 뒤로,

'마저 다 읽어야지..'하는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내가 좋아하는 출판사 '현대지성'의 클래식 시리즈로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이 출간되었다는 기쁜 소식~!


훌륭한 역자라고 생각되는 박문재님 이름을 보고,

이 책은 꼭 읽어야겠다고 생각했고, 실천하였다 ^^v ㅎㅎ


번역이 매끄러워서 이해가 쉽고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어중이 떠중이 빼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만 담겨 얇고 간편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은 원래 2권으로,

"비극과 서사시-1/ 희극-2" 이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1권인 비극과 서사시만 전해지고 있다고 하니 아쉽다.


시학이 '비극과 서사시'로 구성되었다고 하지만,

분량은 비극이 압도적이며, 그 중에서도

비극의 요소와 플롯의 구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각본이나 시나리오, 소설 쓰는 사람이라면,

당근 "플롯"이란 단어를 알고 있을테고 

플롯이 얼마나 중요하고도 어려운지 알텐데...


저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자고로 시인, 비극, 플롯이란 이래야 한다고~

그 본질과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스토리텔링으로 업을 삼는 창작자라면 읽어 볼 가치가 있다.


고전이 주는 철학적 올곧음, 명쾌한 본질성에

뭉클한 감동과 깨달음을 느낄 수 있을테니 말이다.


또한 캐릭터와 플롯을 어떻게 만들고,

반전과 결말은 어떻게 연결해야 할지..

아이디어와 기준도 제공해주리라.. ^^


☆★☆

책에 밑줄을 잔뜩 그으면서 읽었는데..

인간은 신이 아니기에...새로운 창작물과 위대한 예술도

자연 또는 인물, 사건 등 어떤 것의 모방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도 모방, 선율과 리듬이 모두 인간의 본성이라고 말한다.

나로서는 이는 피조물의 본성이라 생각된다~


또 "고결한 시인은 훌륭한 일과 훌륭한 일을 하는 사람을 모방하여 시를 만들고,

천박한 시인들은 비열하고 사악한 자를 모방하여 풍자시를 만든다"는 부분에서..

오늘날의 막장극과 지독하고 악랄한 캐릭터들이 인기를 끄는 것이 그만큼

세상이 천박하다는 증표가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보면 기겁을 할 것이다...-_-;;

그가 강조하는 필연성과 개연성보다는 자극적인 연출, 시각적 요소에 기대고

악인의 활약과 범죄가 주가 되는 작품이 판을 치는 것을 보며...ㄷㄷ


아리스토텔레스는 호메로스의 작품과 그 중에서도 

오디세이아의 사례를 자주 언급한다.

당시 호메로스의 작품이 아테네에서 

극을 꽃 피우는 계기와 엄청난 영향력을 가졌고,

평가에 있어서 거의 교과서적 기준이 되었다고 한다.


읽는 내내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쾌한 정의가 좋았다.

(예를 들어 '대사는 운율이 있는 말의 배열이다.. 플롯은 행위와 사건의 배열이다.

성격은 우리에게 행위자의 특성을 알게 해주고, 

사상은 행위자가 어떤 사례를 증명하거나 자기 의견을 나타내 보일때마다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식...)

설명하려니 막연하던, 다소 모호했던 개념을 확실하게 잡아주는 것 같아 도움이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롯을 잘 짜려면 형식, 배열과 일정한 크기가 중요하다고 가르친다.

또 시인의 소임은 이미 일어난 일이 아니라,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

즉 개연성이나 필연성에 따라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말하는 것이라는 

설명에 고개를 끄덕였다.


시가 특수한 것을 다루는 역사보다 보편적이며,

더 철학적이고 고결하다.. 그래야 한다는 말이 감동적이었다.


또한 플롯에 대해 많이 생각할 수 있었는데,

사건 나열식의 에피소드적 플롯이 최악이란 대목에선 웃음이 났다.


그에 따르면 '반전과 인지'조차 플롯 자체에서 어떤 일로 말미암아

개연성있고 필연적으로 발생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가장 훌륭한 비극은 플롯이 단순하지 않고 복합적이어야 하며

공포와 연민을 불러일으키는 행위나 사건이 있어야 한다.


인물은 미덕과 정의가 남달리 뛰어나지 않지만, 악덕과 악행이 아니라

어떤 실수나 결함 때문에 불행해진 사람이 나와야 적절하다고 하니 참고할 것~ㅋ


★☆★

이 책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이론에 의해, 비극과 서사시를 소개하며

어떤 식의 플롯을 구성해야 비극으로서 훌륭해지는지 알려주고 있다.


완벽하고 훌륭한 시를 쓰고 싶은 창작자의 목표와 고민을 마주하되,

실용적 기술 보다는 시에 대한 철학적인 통찰을 던지고 있다.


뒷부분에 덧붙인 역자의 해제 역시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만약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이 궁금하고 읽어야 하는 사람이 있다면,

현대지성이 펴낸 바로 이 책을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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