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행
모리미 토미히코 지음, 김해용 옮김 / 예담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모리미 도미히코의 오랜만의 신작인것같다

처음 그의 소설을 읽은건 밤을 짧아 걸어 아가씨야 였는데

그 재기발랄함과 상상력 판타지스러우면서도 전혀 어색하지않고 일단 재미있다는것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었다

그후 읽게된 다른 소설들 역시 전혀 다른 이야기가 펼쳐져서 고구마줄기처럼 다른 소설들도 찾아서 읽었었다

아쉬운점은 밤을 짧아 걸어 아가씨야를 넘어서는 소설은 좀처럼 찾기 힘들었다는것

그렇지만 그가 쓰는 소설은 교토를 배경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서

교토가 왠지 친숙하게 느껴지고 여름날엔 가모강가의 헌책방이 열리고 있을듯한 기분이 든다

엉뚱하면서도 재기넘치는 지난 소설과 달리

이번소설 야행은 표지부터 다크다크하다

그런 몽글몽글하거나 대학생활을 그린 청춘물이 아니다

그렇지만 더운 여름에 잘 어울리는 소설이 아닌가 싶다

소설은 각기 다른곳을 여행한 경험을 말하는것으로 옴니버스 형식인데

화자가 이어서 이야기 하는 형식을 띠고 있다

여행지에서 내가 과거 여행했던 신기한 경험을 얘기해보겠어란 형식인데

어느순간 기담이 아닐까 싶을정도로 기묘한 분위기가 계속된다

그러다가 이야기가 갑자기 끝난다는 느낌을 주는데

다시 돌이켜보면 뭔가 소름돋는 느낌을 받게된다

그런데 아무렇지않게 이야기하는 화자에게 이질감을 느낀다

야행 연작시리즈 판화와 관계된 이야기들

마지막 이야기를 읽으며 그동안 느꼈던 위화감이 해소되는듯하다가

묘한 두려움을 느끼게 한다

끝이 나지않는 뫼비우스의 띠같은건가 세계의 불연속이 아닌 연속적인면을 나타내는건가 싶고

처음엔 가독성이 좀 떨어졌지만 중반이 넘어가면서부터 탄력받으며 마지막엔 반전을 선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