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 역사 신문 5 - 근대와 현대 : 19세기 중반부터 현대까지 통 역사 신문 시리즈 5
김상훈 지음, 조금희.김정진 그림 / 꿈결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 역사를 신문으로 한눈에 볼수있을까?

바로 이책이 그러하다

한국사뿐 아니라 세계 주요사건 역사적사실을 신문기사형식으로 볼수있다

5권은 근대와 현대편으로 1865년부터 2000년 이후의 시대를 다루고있다

우리가 소위 근현대라고 부르는 이시대

우리나라뿐만아니라 세계적으로 많은 변화와 사건사고가 있었다

우리가 역사적으로 신석기혁명이라고 불렸던 농경이 시작됨으로써 정착생활이 이루어졌던 혁신적인일이 일어난이후

근대에는 산업혁명이 일어남으로써 그전과는 비교할수없을정도로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뤘다

물론 산업혁명이 마냥 좋은점만있었던것은 아니다

어린 아이들이 과도한 노동을 착취당하고 비참한 생활을 하게되고

자본가들만 돈을 버는 구조가 만들어진것이다

바로 그러한 구조가 소위말하는 자본주의의 시작일것이다

그에 반대하여 사회주의사상이 일어나게되고

이 사회주의 사상은 근현대를 관통하고 주요 사건사고에 빠지지않고 등장하게된다

조선역시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으로 외세를 물리치긴했으나

계속되는 문호개방의 요구에서 벗어날수없어서 일본 미국 프랑스등과 차례로 통상을 하게되고 발빠르게 변화는 세계조류를 제대로 알지못했던바

열강들의 사이에서 이런저런 이권을 뺏기기도하고

결국 일제강점기를 거치기도 하는 가슴아픈역사가 있기도 하다

세계사적으로도 제1차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는등

전쟁이 되풀이되고 우리나라도 광복을 맞고나서 사회혼란이 가중되고

결국 한국전쟁이 일어나는 ;;

근현대편은 전쟁과 분쟁으로 점철되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이책은 짤막한 기사와 사진이 실려있고 진짜 신문처럼 사설도 등장해서

역사적사실에 관한 사관이 등장하기도 한다

광고도 등장해서

그시대 처음 등장했던 맥도날드 광고라던가 디즈니랜드

처음 만들어진 영화나 애니메이션에 대한 광고도 볼수있어서

굵직굵직한 정치사뿐 아니라 그당시 화제가 됐던것도 알수있어서 좋았다

또한 지금도 계속되고있는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분쟁과

20세기에도 일어났던 끔찍한 인종청소...

단순히 지나가버린역사가 아닌 현재진행형이라는것을 여실히 보여주는것이 아닐까싶다

중간중간 십자말풀이를 통해 지식을 재확인할수있는점도 좋았다

아무래도 근현대사는 사건사고도 많고 복잡하다는 인식이 강한데

한국사와 세계사를 교차해서 함께 읽으니 좀더 정리된다는 느낌이 들었다

게다가 근현대의 한국사는 미국소련중국과 분리해서 보기 힘들기때문에

그당시 국제정세와 연계해서 봐야 좀더 이해하기 쉽기때문이다

물론 세계사의 모든것을 다 담았다고 할수없지만

꼭 짚고 넘어가야하는 사건들을 짚고 넘어갈수있고

너무 복잡하지않게 이해하기쉽게 간략하게 서술되어있어서

나이가 어린친구들도 어렵지않게 접근할수있는점이 좋아보인다

책이 올컬러이고 근현대는 사진자료가 많기때문에 사진이 많이 수록되어있다는 점도 좋았다

근현대를 읽고나니 1권부터 4권까지역시 궁금해져서 읽어볼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