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 광활한 인간 정도전 1 소설 조선왕조실록 1
김탁환 지음 / 민음사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화제가 되고있는 인물이 바로 정도전인듯하다

드라마로도 다뤄지고 책으로도 많이 다뤄지는듯

실패한 혁명가라는 이미지가 강한 인물이기도 한 정도전이 이시대에 다시 조명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그가 백성들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서가 아닐까싶다

그는 고려를 무너뜨리고 조선을 개국하는데 커다란 공을 세웠다

오랜 지기이기도 하고 정치적라이벌이라고도 할수있는 포은 정몽주를  제거하고

그가 원하는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데 착수하려했으나

결국 1차 왕자의 난때 태종 이방원에게 제거당한다

그러한 결과를 알고있어서인지 1권을 읽는내내 이방원과 정도전의 대화는 긴장감이 팽팽하다

1권은 아직 공양왕이 재위하고 있고 고려가 아직 존재하던 시절

역성혁명을 꿈꾸고 계획하던...

포은을 제거하자는 이방원과 안된다는 정도전의 대립이 팽팽하다

이쯤되면 전혀 알수없지만 대장군 이성계의 진짜 속내는 무엇이었을까

사실 혁명을 보려고 맘먹었을때 소설 조선왕조실록이라는 생소한 단어에 갸우뚱했는데

소설이라기보다는 실록의 느낌이 많이 나는것도 사실이다

실록이라고 하긴 좀더 풀어쓴 느낌이지만 소설이라고 하기엔 딱딱한느낌

그래서 두꺼운편이 아니지만 읽는데는 평소보다 시간이 좀 걸렸다

어투도 아무래도 한문? 맹자 사서삼경같은 어려운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휙휙 읽기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리고 정도전의 생각을 짐작하려면 그가 하는 이야기를 음미해야할 필요가 있어서 더더욱 그랬다

그가 꿈꾸는 세상을 들으며 만약 그가 실패하지않고 그가 꿈꿨던 혁명을 완수했었다면 어땠을까.. 하며 상상해보았다

과연 성공할수있었을까

그와는 비슷한듯 다른 정몽주는 어땠을까

역사에서 가정하는것처럼 허무한게 없다지만

생각해보게되는것같다

아마도 2권에서는 포은 정몽주와 본격적인 의견대립이 나오고

이방원과도 갈등이 계속텐데 전반부는 포은과 후반부는 이방원과의 갈등

그리고 그가 조선을 건국하면서 가졌던 꿈

그꿈을 이루지못한 안타까움이 그려지지않을까싶다

단순히 정도전을 그린책이라고 생각했는데 작가는 조선왕조를 관통하는

시리즈로 쓸생각인듯하다 인물을중심으로 할듯한데

정도전 다음으로 지목될 인물이 누굴지 궁금하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