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변태
이외수 지음 / 해냄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전변태라고 해서 대체 무슨내용인걸까 궁금했었다

그러나 표지를 보고 아아 했다는..

애벌레가 번데기가 되고 번데기가 나비가 되는 그런 변태를 말하는것이었나

순간 내가 너무 단순하게 생각해서 더 넓게 생각할수없었던 좁은 사고를 탓했었다

소설이라고 했지만 장편소설이 아닌 소설집이다

완전변태는 그 소설들중 하나의 제목인데

감옥에서 애벌레처럼 꿈틀꿈틀거리며 호랑나비가 되기를 꿈꾸는

죄가없다고 항변하며 꿈에는 죄가없다고 꿈꾸는건 죄가 없다고 항변하는 한남자가

나비가 되기위해 기다리는 이야기라고 하기엔 좀 그런가?

내가 생각했던 고결한 분위기 이미지 이런건 아니었다

꼭 그래야할 필요는 없는거지만

사실 이야기 하나하나가 너무 현실적이랄까

비정하달까

그래서 한번에 쭉 읽어나가기가 부담스러웠다

게다가 요즘 세상에 대한 불신과 회의가 많이 드는 요즘

더더욱 그랬다고 해야하나

그래서 한편씩 끊어읽어야해서 오래걸렸는데

신문팔이하던 아이가 자기구역에서 팔았다고 죽어라 두들겨패던이야기에서

사실 나역시 그 장면을 보고 과연 나설수있을까

그냥 모른척 지나가지않았을까

그리고 대부분 그러하지않을까 설마 죽이기야 하겠어 잘못되기야 하겠어

괜히 끼어들어서 골치아파지기 싫다란 생각이 강할듯 하다

그래도 말미 새순처럼 돋아나는 그전과는 다른모습에

우리인간이 근본적으로 악한 존재는 아니지않나

그럼에도 자기보신을 위해서 한없이 약해지기도 하는 존재라는 생각도 들어서 작아지기도 했다 물론 자신보다 남을 위하는 이가 있어 세상이 아직은 살만한곳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면서 마지막이야기 대지주는 착하게 사는 사람이 얼마나 세상에 사람들에게 치이고 속기 쉬운지 보여주는 글이 아닐까

물론 뛰는놈위에 나는놈있다고 만만치않은 내공자랑하는 사람도 있지만

어이가 없으면서도 그 발상이 기발해서 웃을수밖에 없었을듯

누군가를 쉽게 믿어서는 살기 팍팍한 세상이 아닌가 싶어서

좀더 우울해지는 요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