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객 27 - 팔도 냉면 여행기
허영만 글.그림 / 김영사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의 식문화와 감동을 함께 주던 허영만의 식객이 27권을 마지막으로 완결을 냈다. 27권 마지막 주제는 바로 '냉면'이었다. 냉면은 물냉, 비냉밖에는 먹어보지 못한터라, 27권이 냉면을 주제로 한 것임을 알았을 때 상당히 기대가 되었다.

 

 처음 시작은 뜬금없게도 '진주냉면'이었다. 진주에 냉면이 유명하다는 것도 처음 봤다. 진주냉면은 육전을 고명으로 올리는 것과, 육수를 사용한다는 것이 특징이었다. 다음은 한식의 양대산맥을 이룬다는 사찰음식의 '승소냉면'이었다. 특히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스님의 음식비법이 인상깊었다. 유명한 평양냉면과 함흥냉면도 각각 다루었다. 평양냉면은 실제 이북사람들의 추억을 그려냈고, 함흥냉면은 매콤하고 중독적인 맛을 사랑에 빗대어 그려낸 것이 인상적이다. 마지막으로 밀로 만든 밀면이 가업의 전통을 주제로 하였다.

 

 식객이 대단한 이유는 널리 알려지지 않는 우리나라의 식문화를 감동적이고 섬세하게 그려냈다는 점에 있다. 각 에피소드 하나하나가 굉장히 감성적이라고 느꼈다. 사람의 마음을 울리는 굉장히 한국적인 정서를 지니고 있다. 너무 오래 그려서 비슷비슷한 스토리라인을 갖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부담없이 볼 수 있어서 참 좋았다. 앞으로 이 같은 만화는 또 없을 거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