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니까 청춘이다 - 인생 앞에 홀로 선 젊은 그대에게
김난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수능도 끝나고 잉여로운 나날을 보내고 있을 때,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을 보고 나의 잉여스러운 나날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서울대 김난도 교수가 대학생들에게 인생에 대해 쓴 책이다. 대상이 대학생이지만, 내가 읽어도 별 지장이 없었다. 오히려 대학생활에 대해 어느정도 알게 되는 부분도 있다. 온통 좋은 말뿐이지만, 단순히 좋은 말을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경험 같은 것을 곁들어 대화하는 듯한 문체로 작가의 진심이 느껴졌다. 감정전달이 잘 되서 책의 의미가 더욱 마음 깊이 들어오는 것 같았다.

 

 인생에 대한 인생선배의 조언같은 책이다. 여러 조언들이 있지만, 요약하자면, 인생을 근시안적으로 보지 말고 넓게 보라는 것 같다. 당장의 이익에만 급급하지 말고, 자신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일들을 하라. 중요한 것은 자신을 단련시키는 일이라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 여러가지 경험을 하고, 정말 좋아하는 일에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능도 망해서 아무것도 하기 싫었는데, 책을 보고 생각이 달라졋다. 내가 하고 싶고, 키우고 싶은 능력들, 글쓰기나 그림 그리기, 운동 등등 내일부터가 아니라, 오늘부터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