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일곱 살의 털] 서평단 알림
열일곱 살의 털 사계절 1318 문고 50
김해원 지음 / 사계절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기 전까지는 대체 뭐하는 책인지 모르고 있었다. 그런데 두발자유에 대한 내용이라는 것을 알고는 굉장히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책의 주인공은 열일곱살 소년이다. 고등학교에 들어오면서 주인공은 세상과 맞서게 된다. 학교는 두발단속이 굉장히 엄격했다. 그 속에서 주인공의 할아버지가 이발사라 주인공은 별 탈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체육 선생님이 학생 한 명의 머리를 라이터로 태우려고 하는 것을 보고 주인공은 라이터를 쳐내고 체육 선생님의 팔을 붙잡는다. 그 뒤로도 주인공은 두발자유를 위해 아이들을 끌어들인다. 그 일이 들켜 부모님을 학교에 모시고 오게 된다. 그 뒤로는 생략...

 이 책을 보면서 내 학교도 떠올랐다. 내 학교는 두발규제가 있긴 한데 잘 단속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그냥 지금은 머리를 마음대로 기르고 있다. 그런데 가끔 새학기가 되면 의례적인 행사처럼 두발단속을 한다. 나도 걸려서 자른 기억이 있다. 또 작년까지만 해도 학주가 바뀌기 전이라 두발단속이 있었다. 1학년때는 그냥 자르고 다녔지만 2학년 되니까 머리 자르는 것도 짜증나서 2학년 말쯤에는 아예 학교를 담 넘어서 다니고 학주가 교실로 올라오면 다른 곳으로 아이들과 함께 도망치고 다녔다.

 주인공이 두발자유를 위해 세상과 맞서는 점은 꽤 통쾌했다. 그런데 결국 두발자유는 어른들의 도움을 받고 교장의 마음이 바뀌어서 이루어졌다. 학생이 세상과 맞서 이길수 있다는 해법을 내놓지 못한 것이다. 그 점이 조금 못마땅했고 주인공의 복잡한 가정사와 학교에서의 문제, 지역개발문제 등 여러 잡다한 이야기가 많아서 주제가 명확하게 전해지지 않은 것 같다. 결국 옳지 않다고 생각되는 일은 하지 않는다는 게 주제 같은데 여러 이야기와 함께 흐지부지된 것 같다. 뭐 그래도 두발자유를 다루고 책도 쉽게 읽혀서 좋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10-20 03: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호~~~ 엄마 부산 간 사이에 다 읽고 썼네!^^
아니~ 울 아들이 학교 담을 넘어다녔다니 아들의 재발견이야.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