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밥상 - 농장에서 식탁까지, 그 길고 잔인한 여정에 대한 논쟁적 탐험
피터 싱어.짐 메이슨 지음, 함규진 옮김 / 산책자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대통령이 자랑스럽게 내놓은 광우병 수입소 문제 때문에 관심이 있었는데, 엄마가 책따세 추천도서라고 말해서 읽게 되었다.

 상당히 긴 내용에 비문학이라 처음엔 좀 읽기 힘들었는데 곧 읽기 편해졌다. 책은 두 명의 작가가 음식에 별로 신경을 안 쓰고 매일 고기를 먹는 가정. 음식에 신경을 많이 쓰고 고기도 먹는 가정, 채식주의 가정, 이 세 가정을 만나서 그들의 식단을 조사해놓은 내용이다.

 먼저 첫 번째 가정이 먹는 고기를 조사해 보니 굉장히 충격적이었다. 대형 식품회사에서 기르는 소, 돼지, 닭 등은 모두 공장식 농장에서 생산되어 나오는 것들이었다. 좁은 우리에서 움직일 수도 없이 갇혀져 항생제, 호르몬 등이 섞인 먹이를 먹으며 죽을 때도 끔찍하게 죽는데 보고 나면 그런 고기를 별로 먹고 싶지 않다. 동물들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단 한번도 행복하지 못하고 죽는다. 왜 광우병 같은 것들이 생기는지 알 것만 같다.

 윤리적으로 먹는다고 생각하는 가정도 채식주의 가정도 그들이 먹는 음식은 하나씩 문제가 있었다.

 딱히 먹을 것에 윤리적인 것까지 따지지는 않지만 최소한의 것은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