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0 - 선조실록 - 조선엔 이순신이 있었다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0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선조 때는 유명한 임진왜란이 있었다. 임진왜란 때 조정은 매우 한심한 꼴을 보여주었다.

 선조는 임진왜란이 일어날 것을 알 수도 있었다. 일본에 통신사를 보냈을 때 통신사들이 제대로 일을 했으면 히데요시의 의중을 읽을 수 있었을 것이다. 또 일본군이 쳐들어왔을 때 성을 지켜야할 장군들은 도망치기 바빴다. 일본군은 별다른 피해 없이 순식간에 한양을 차지했다. 선조는 순식간에 궁궐을 비우고 도망쳤다.

 당시에 전쟁의 상황을 뒤집은 것은 의병들과 결정적으로 이순신이 있었다. 이순신이 이끄는 수군이 한 번 승리하자 보급이 끊어진 일본군은 더이상 진격을 못하고 고립된다. 이순신이 한 번 이김으로서 상황이 뒤바뀐 것이다. 전국적으로 일어난 의병들과 이순신 덕분에 조선은 일본을 물리칠 수 있었다.

 하지만 전쟁영웅에 대한 선조의 처사는 매우 불합리적이었다. 자신이 도망칠 때 같이 갔던 신하들은 호종공신에 책봉하고 전쟁영웅은 선무공신에 책봉했는데 그 수가 호종공신이 월등하게 많았다.

 그 때의 그 한심한 모습은 여전히 전통처럼 내려오고 있다. 우리나라는 앞으로도 영원히 이렇게 살아갈 것 같지만 위기의 순간에는 이순신이나 의병 같은 사람들도 나타날 것이라 생각되서 약간은 마음이 놓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3-09 0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약무호남 시무국가~~ 이순신 대단한 우리 조상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