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4 - 세종.문종실록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4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지난 권 내용은 태종이 상왕으로 물러나고 세종이 왕위에 오르는 것까지였다. 이번 권에는 그 위대한 세종대왕에 대해 알 수 있다.

 왕위에 오른 초기에는 상왕으로 물러난 태종의 권위가 강했었다. 하지만 상왕이 죽자 그 카리스마에 눌려있던 신하들이 기가 살아나기 시작했다. 세종은 천천히 힘을 강화시켜나갔다. 특유의 뚝심과 완벽주의로 토론을 통해 새로운 카리스마를 보여주었다. 준비를 하지않은 신하는 망신당하기 십상이었다. 세종의 힘은 점점 강해져 초기에는 형님에 대한 신하들의 반발에 변명을 해주고 쩔쩔맸는데 갈수록 화를 내기 시작했다. 그러더니 양녕에게 서울에 집을 지어주고 들어오게 했다.

 세종도 완벽한 것 같지만 흠이 있었다. 당시 백성들이 잘 살 것 같았지만 전혀 아니었다. 사대에 관한 부분이 문제였다. 중국사신이 내려오면 항상 극진한 대접을 하고 사신들이 원하는 것을 다 해주느라 백성들의 생활은 전혀 나아지지 못했다.

 문종은 30년 동안 세자생활을 하고 즉위하여 세종과 비슷한 면모를 보여줬으나 등창을 심하게 앓아서 재위 2년 3개월만에 죽고 만다.

 한권씩 읽고 써야하는데 4권을 쓰고 있는 지금 8권을 읽고 있다. 한강보다 읽기도 쉽고 재밌어서 빨리 읽혀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