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7 - 제3부 불신시대 조정래 대하소설
조정래 지음 / 해냄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박정희는 3선 개헌 후 유신을 통해 이제 대통령을 평생 해먹게 된다.

 경제계발의 핵심인 포철이 나온다. 기자 이상재가 포철을 건설한 박태준 사장을 취재하러 사진기자와 가게 된다. 도착하여 직원들의 친절한 안내와 상세한 자료를 받고 견학도 했다. 박태준 사장과의 인터뷰 때는 세 번 놀라게 된다. 다른 사원들과 마찬가지로 작업복에 안전모를 쓰고 있었고 키가 작았고 그럼에도 강인한 힘이 뿜어나왔다. 박태준은 굉장히 원리원칙 주의자로 만약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짓던 건물도 폭파시키고 다시 짓게 만드는 사람이다.

 박태준은 실제 존재하는 인물이다. 한강에는 허구의 인물과 실존하는 인물이 둘 다 있어서 가끔 누가 실제 인물인지 헷갈린다.

 한 편, 연좌제로 고생하는 유일민과 유일표의 어머니가 병으로 사망한다. 마지막으로 하신 말은 아버지를 원망하지 말아라였다. 그 말을 들은 형제의 마음 상태는 짐작하기 힘들었다. 책이 금방 끝나버렸기 때문이다. 다음 권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읽은 '한강'
    from 파피루스 2008-02-04 04:01 
    중2인 아들 녀석에게 읽으라고 했더니, 6학년인 민경이가 "나도 읽어도 돼?" 묻더니만 먼저 휘리릭 읽어버렸다. 이제 대학가는 큰딸은 너무 독서수준이 높으면 친구들과 대화가 안 된다며 극구 말렸다. 자기는 중2때 읽었는데도 친구들과 많은 거리감을 느낀다며...... 하지만, 우리 막내는 거의 문자중독 수준이라 읽는 걸 금할 순 없다. 게다가 만화 박정희, 전두환을 봤기에 충분히 이해할만 하다 싶어 엄마는 말리지 않았다. 간간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