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다 사계절 1318 문고 36
라헐 판 코에이 지음, 박종대 옮김 / 사계절 / 200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6년 여름 책따세 추천도서 - 문학

보통 제목을 보면 그 내용이 짐작되기 마련인데 이 제목은 도무지 무얼 말하는지 알 수 없었다.  화가 벨라스케스의 작품 '시녀들'을 보고 작가가 소설을 썼다니 정말 놀라웠다. 단지 그림에서 그 이야기를 만들어내다니!

 '시녀들' 그림의 맨 오른쪽 밑에는 개가 한마리 있다. 소설 속 주인공은 바로 그 개이다. 하지만 소설에는 사람으로 등장한다. 어리둥절했었다. 내용은 이렇다. 그 개는 사람이, 즉 바르톨로메가 개가죽을 뒤집어 쓴 것이고 화가는 진짜 개를 그렸을 뿐이다. 바르톨로메가 개가 된 이유는 철없는 공주 눈에 띄인 것 때문이다.

 소설의 배경이 되는 중세 스페인에서는 난쟁이, 곱추 등 몸이 불편한 사람들에 대한 편견이 무척 심했나 보다. 깔보거나 무시하는 등 항상 괴롭힌다. 지금은 그런 것이 없지만 또 다른 문제, 즉 인종차별이다. 지금 많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아직도 백인, 황인, 흑인이 각자 서로를 바라보는 시각이 조금씩 다르다.

 옛날 바르톨로메는 개가 될 수 밖에 없었다. 지금은 결코 그럴 수가 없다. 그래서 나는 현대에 살아있음을 감사히 여긴다. 지금도 옛날처럼 문제가 많긴 하다. 하지만 옛날 보단 낫고 지금은 격동하는 사회이지 않는가? 세상은 점점 좋게 발전 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