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된 직장에 다니면서 먹고 사는 데 지장없는 사람이,  불안정한 직장 다니면서 먹고 사는 데 지장있는 사람들 앞에서 자기 신세를 한탄하는 소리를 늘어놓으면 어떨까요? "이봐...우리도 알고 보면 고생한다고...그냥 놀고 먹는 게 아니야. 성질 같아선 지금 당장 명퇴신청이라도 하고 싶다고. 우리가 얼마나 고생하는지 잘 모르는 모양인데 어쩌고 저쩌고..." 이런 식으로. 그러면 듣는 사람들은 꾹 참고 있지만 한 방 갈겨주고 싶을 겁니다.

 

   형편이 어려운 사람인데 지인들 앞에서 호기로운 척하는 사람이 있습니다.그 지인들도 그가 요즘 돈에 쪼들리고 있다는 것을 다 압니다.그런데 사람이란 자기 형편이 쪼들리고 있을수록 그렇게 보이고 싶지 않으려고 하는 심리도 있는 법입니다.회식비는 내가 쏜다며 무리를 합니다.그러고 나서 집에 와서는 내가 왜 그런 짓을 했지...그 친구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하면서 후회를 합니다.

 

   가난이 가져오는 손해는 이만저만이 아닙니다.게다가 가난하다는 것 자체도 괴롭지만 가난하다고 주변에 소문나는 것이 더 두렵습니다.주변 사람들이 모두 나를 가리키며, 저 사람 요즘 형편이 말이 아니라더군 하면서 수군대는 것 같습니다.길을 물어보는데 상대가 안 가르쳐주는 것도 내가 가난한 행색을 하고 있으니까 그런가 보다고 지레짐작을 합니다.누가 물어보지도 않았는데도 "이게 좀 오래된 옷이지만 아직 입을 만해. 요즘 사람들은 왜 그렇게 옷 사는 데 돈을 함부로 쓰는지 몰라." 하고 자기가 허름한 옷을 입은 것에 대해 해명을 합니다.물론 이래놓고 속으로는 "아유...내가 왜 이런 말도 안 되는 소릴 하는 거야" 하고 자책합니다.

 

  가난한 사람을 환영하는 곳은 없습니다.가난한 사람조차도 가난한 사람을 환영하지 않습니다.예전엔 가난한 동네가 인심이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만 요즘은 그런 것도 아닙니다.서울의 노숙자들이 강남의 부자동네로 모여들고 있다고 합니다.쓸 만한 물건도 버리는 동네이니 조금만 발품 팔면 괜찮은 생활용품도 건질 수 있고, 인심 좋게 돈을 주는 사람도 더 많다는 것이죠.이쁜 여자가 마음씨도 곱다는데, 요즘은 부자동네 사는 사람이 마음씨도 좋은가 봅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jeandemian 2012-02-26 2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뭐랄까..좀 그렇네요..그런데 마음 씀씀이가 적어도 사유 재산과 자본주의 등 어떤 장벽을 건드리지 않는 내에서 유효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노이에자이트 2012-02-26 21:15   좋아요 0 | URL
평범한 현실에서 일어난 일을 적어봤어요.

페크pek0501 2012-02-27 2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난한 사람들은 모든 사람이 자기를 조롱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는 서양 속담이 생각나네요. ㅋ

노이에자이트 2012-02-29 14:16   좋아요 0 | URL
그래서 가난이 무섭죠.

숲노래 2012-03-04 2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많건 적건
스스로 모자라다고 느끼면
모자란 삶이니까요...

숫자로,
그러니까 계좌 숫자나
연봉 숫자로 보며
부자이니 가난하니 하고
가를 수는 없어요.

느끼는 마음에 따라 다르지요~

노이에자이트 2012-03-05 17:17   좋아요 0 | URL
그렇지요.욕심이 많을수록 만족을 모르니까요.인간의 마음은 밑바닥 없는 그릇 같아요.아무리 채워도 욕심은 새록새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