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역사비평 2002년 여름호에 실린 김민철 시론 '지금 친일파 청산을 거론하는 이유'의 마지막 부분을 인용한 것입니다.필자는 당시 '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회'의 편찬위원이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이승만 흉상 건립과 김활란상 제정,홍난파 기념관,이은상 문학관 건립,그리고 박정희 기념관 건립 등을 둘러싼 대립과 논쟁에 직접,간접으로 개입하면서 나는 심한 절망감을 느꼈다.그것은 기념관을 추진하는 사람들의 의식이었다.그들은 과거의 잘못된 행위에 대해 아무런 문제의식을 느끼지 않았다.어쩔 수 없었다는 상황론이 아니라 그것을 왜 문제삼아야 하는지에 대한 의식조차 없었다.죄에 대한 부정이 강자의 논리와 결합됨으로써 마침내 죄 자체에 대한 부재의식으로까지 발전한 것이었다.그리고 이것은 알게 모르게 대중의 일상의식까지 병들게 만들었다.
----일본의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 주장하는 논리와 역사인식이 우리를 분노케 한다.그러나 이러한 인식은 결코 그들만의 것이 아니다.껍데기만 다를 뿐,우리 역시 같은 의식 속에 있다.비록 제한적이나마 한국 대통령이 베트남 전쟁 개입을 사죄했을 때 한나라당과 박근혜 의원은 "참전군인의 명예를 욕되게 하지 말라"고 비난했다.이것은 1995년 일본우익이 패전 50주년을 맞이하여 식민지지배와 침략전쟁을 사죄하려 했던 무라야마 총리에게 던진 비난과 똑같다.여기에 대해 한국지식계는 침묵하고 있다.
----친일파 문제가 무엇이 잘못되었나를 기록하고 기억하게 하는 것은 역사의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과제로서뿐만 아니라 죄에 대한 책임을 되새기게 한다는 점에서 현재적 의의가 있다.
#### 이 글이 씌어진 김대중 정부 마지막해에서 7년이 지난 지금 형편은 어느 정도 나아졌는지 물어보면 글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