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관우는 공연에서 트로트나 국악도 부릅니다.그가 꼽는 명곡 15곡에도 국내 가수인 조용필,정훈희의 노래가 들어가 있습니다.배호의 <안개 속에 가버린 사랑>(전우 작사,라규호 작곡)도 들어가 있는데 이 노래에 대한 그의 평은 다음과 같습니다."60년대에 이렇게 노래한 사람이 있었다니 놀랍다." 

   46세에 데뷔한 장사익의 고향은 충남 홍성군 광천읍.새우젓을 동굴 속에 저장하는 곳으로 유명한 이 곳은 제가 학교를 들어가기 전인 어린 시절,몇 달을 산 적이 있습니다.집 앞에 작은 냇가가 있어서 물고기도 잡던 기억이 납니다.그래서 장사익에 대해서는 저도 관심이 많지요.그는 배호에 대해 이렇게 평했습니다."가수 배호 씨를 어릴 때부터 참 좋아했다.나는 그 분이 부른 노래를 발 뒤꿈치도 못따라간다."   

  배호(1942~1971)의 사인은 신장염.가수 활동기간은 약 6년 정도.데뷔 때부터 이미 몸이 안 좋았습니다.지금은 신장염이 불치병이 아닌데 이때만 하더라도 옛날이었나 봅니다.총각으로 죽었는데 죽기 직전 애인에게 시계를 선물로 주고 이별을 통보했다는 이야기는 전설처럼 전해오고 있습니다.또 그의 마지막 곡인 <마지막 잎새>의 마지막 구절이 '흐느끼며 길떠나는 마지막 잎새'인데 실제로 울음소리를 살짝 삽입했고 그가 사망한 때 역시 11월의 낙엽지던 때라서 참으로 애잔한 느낌을 줍니다.

  그의 노래는 수많은 모창가수들이 불렀기 때무에 인터넷에 뜬 노래 중에도 그런 노래가 꽤 있습니다.저는 몇년전 부터 인터넷을 하면서 배호 노래를 여러 곡 들어봤는데,이젠 진짜 배호 노래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쉽게 말하면 그 중 제일 잘 부르는 노래는 배호가 부른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그는 음역이 보통가수보다 더 넓기 때문에 고음이건 저음이건 아주 정확하게 부르지요. 

 최근에 그의 좋은 노래를 하나 발견했습니다.박춘석 작사작곡 <돌아오지 않는 밤>.인터넷에서 요즘 저작권 때문에 검색해도 안 나오는 노래가 많은데 이 노래를  운좋게 알게 되었습니다.그런데 박춘석 씨도 15년 째 투병중입니다.  

<돌아오지 않는 밤>노래:배호    작사작곡:박춘석 

 너무나 당신만 사랑했어요  꽃잎에 새긴 사랑이 비바람에 흩어질 줄 그때는 몰랐어요 

사랑에 눈이 멀어 불태워버린 그 사랑  

아아아 아아아 돌아오지 않는 밤을 

 마음에 사무친 못잊을 그 밤을 영원토록 못잊어 

 

너무나 옛날이 그리웠어요.이별을 알았다면은 그렇게도 마음 바쳐  당신을 미치도록  

사랑을 않았을 걸 후회하는 이 마음  

아아아 아아아 돌아오지 않는 밤을  

가슴에 사무친 못잊을 그 밤을 언제까지 못잊어 

*배호 노래는 나이 많은 아저씨들이 가창력 자랑하려고 부르는데 거의 다 소음공해 수준입니다.제대로 부르기가 힘들지요.하지만 다들 저보다 나이가 많은 분들이라서 뭐라고 말하기도 그렇고...하여튼 노래방에서 아저씨들이 배호 노래를 부르려고 하면 제가 괜히 불안해집니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네꼬 2009-06-10 0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이에자이트님은 무슨 일을 하세요? 혹시 저만 모르고 다른 알라디너들은 다 아세요? 아시는 분은 저한테 댓글 좀 달려주세요. 어떻게 이렇게 소녀시대건 배호건 훤히 잘도 아실 수가 있어요? 네?

노이에자이트 2009-06-10 01:14   좋아요 0 | URL
저는 인터넷에 제 가족 직업 등 사적인 이야기는 안 합니다.하하하...
이미자 남진 나훈아는 물론 원더걸스 카라 애프터스쿨까지 좍...

순오기 2009-06-10 18:15   좋아요 0 | URL
하하하~ 며칠 전 우리 큰딸한테 노이에님 무슨 일을 하는 분인지 정말 궁금하다고 했더니~ 물어봐~ 하기에, 엄마는 본인이 말하지 않는 사적인 거 절대 먼저 물어보지 않아! 라고 답했으니 저 잘했죠?ㅋㅋㅋ
이웃에게도 묻지 않아요~ 다만 얘기하면 들어주지요.
하지만 나는 누굴 만나도 주로 내얘기를 합니다~ 그래야 남을 덜 흉보더라고요.ㅜㅜ

노이에자이트 2009-06-11 16:06   좋아요 0 | URL
하하하...잘 하셨어요.그렇다고 제가 무슨 신비주의는 아니구요...제가 올린 글을 자세히 읽어도 잘 모를 것 같기는 해요.처음엔 제가 남자인지 여자인지 몰랐던 이들도 있었으니까요.

순오기 2009-06-11 19:20   좋아요 0 | URL
노이에님 남자인 것 확실하겠죠? ㅋㅋㅋ
광주댁 순오기는 한번 만나도 되지 않을까~~~ ^^

노이에자이트 2009-06-11 22:39   좋아요 0 | URL
제가 여대생이라는 소문이 나기도 했다는데...으흐흐...

어느멋진날 2009-06-22 13:30   좋아요 0 | URL
ㅋㅋㅋ 여대생^^노이에자이트님 너무 웃겨요~ 여대생 소문 또 나면 저랑 친구해요~~

머큐리 2009-06-10 09: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주 오래전 초기 단란주점(?)에서 노래틀어주는 알바하다가 알게된 명가수가 배호였지요..당시의 중년들도 이 노랠 자주 불렀는데...노래 잘하는 분이 배호 노래를 부르면, 아주 애잔하고 좋았던 기억이...그런데 음반으로는 한 번도 못들었어요...ㅎㅎ

노이에자이트 2009-06-10 16:41   좋아요 0 | URL
초기 단란주점은 건전한 장소였나요?
배호 노래는 지금 나이로 적어도 40대 후반은 되어야 부를 수 있을 거에요.대부분 60이상들이 좋아하지요.저는 예외에 속하지요.배호 노래 부를 수 있는 곡은 약 30곡 정도?
인터넷에 배호노래 모아놓은 것이 있더라구요.

신백제 2009-06-24 2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배호, 잊지 못해요... 평생 그분의 노래를 벗 삼아 살아가고 있습니다. 배호님의 노래에는 짜릿한 전율과 영혼을 울리는 감동이 전해 옵니다. 노래를 잘한다해도 그렇게 잘 하는 가수를 본 적이 없습니다. 아마도 500년이 지나도 그런 가수가 나올까 싶네요. 그리운 배호님..

노이에자이트 2009-07-02 22:07   좋아요 0 | URL
모창이 아닌 진짜 배호 노래를 구별할 줄 알면 그 노래맛을 느낄 수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