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체제는 정치가 불가피하게 내포할 수 밖에 없는 갈등과 이의 조정을 위한 타협 등을 무조건 당파분열이나 정쟁이라고 몰아붙이면서 정치자체를 불신, 혐오하게 하고 오로지 경제성장주의를 부추겼습니다.수출만이 살 길이다 등의 표어는 그런 시기의 모습을 잘 드러내고 있지요. 정치적 무관심이 구질서를 돕는 기능을 한다는 것은 여기서 알 수 있습니다.하지만 어찌 박정희 뿐인가요? 소득과 부의 공정한 분배 이야기만 나오면 거부감을 보이는 이들이 있습니다.한마디로 말해서 경제에 민주주의가 개입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이들이지요.이런 이들이 금과옥조처럼 입에 달고 다니는 말이 있습니다.경제문제는 경제로 풀자는 거지요.그러면서 경제를 사업장 수준으로 한정지으려는 꼼수를 씁니다.하지만 민주화의 핵심은 그동안 민주적 통제 밖에 놓여 있는 부문을 민주적 통제로 끌어들이는 겁니다.경제문제 자체는 기본적으로 정치적이며,단순히 계량적 전문지식을 갖춘 경제관료만의 독점물이 아닙니다.3자 개입 금지를 걸핏하면 들고 나오는 이들을  보십시오.사실상 자율적인 노동조합의 존립과 활동 자체를 부정하자는 거지요.하급노조에 대한 상급노조의 지도와 협력 그 자체를 부정하고 산별노조를 해체하자 이겁니다.하지만 전경련을 비롯한 자본가 단체들은 수많은 제3자인 학자,관료,전문가들로부터 자문을 받고 접촉을 유지하고 있지요.이는 노사관계의 형평성을 무시한 주장입니다.

  오로지 경제만을 강조하는 이들이 정치혐오를 조장하는 통로 중의 하나가 대중매체입니다.현재 언론에 비친 정치는 무능,부패,패싸움 등  부정적인 것 일색입니다.하지만 이런 식의 정치혐오는 민주주의의 건전한 발전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칩니다.이런 식의 정치관을 인민이 지니게 되었을 때, 올바른 정치참여를 통한 민주발전은 백년하청입니다.냉소적인 인간이 탐욕으로 무장하면 건전한 시민의식은 전혀 없는 인간이 되지요.내 호주머니에 돈이 들어오느냐 나가느냐에 대한 즉물적인  반응 외에는 그 어떤 일에도 무관심합니다.바로 이때문에 민주주의가 껍질만 남기를 바라는 지도자는 인민이 탈 정치화되기를 바라고 오로지 경제문제에만 관심사를 좁히기를 바랍니다.아예 정치혐오나 경멸을 조장하거나 방치하지요.이런 매커니즘은 지적하지 않고 애매한 고담준론을 일삼으며,정치 냉소를 부추기면서 자신은 마치 고상한 선비인 체하는 컬럼을 쓰는 먹물들은 독재자보다 더 극악한 자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정치에 무관심하고 투표하지 않는 행위를 마치 자랑인 듯이 떠버리는 인간들이 얼마나 민주주의 발전에 해충 같은 존재인지 알 수 있는 논문이 있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강정인<소크라테스,악법도 법인가>(문학과 지성사1994)에 수록된 '정치불참의 의미와 성격'이 바로 그것입니다.미국에서 벌어진 정치적 무관심에 대한 논쟁을 정리한 논문인데 재미있는 것은 정치적 무관심을 하나의 권리로 인정해서 이를 정치적 초연함이라고 주장하는 이들은 주로 보수적인 이들이라는 사실입니다.반면 정치적 무관심을 민주주의의 실패로 간주하는 이들은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정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회경제적 삶의 영역이나 정치적 삶의 영역을 개척할 것을 주장합니다.이 논문 외에도 이 책에는 우리나라에 만연된 법실증주의적 사고방식을 비판하는 논문,존 롤스의 시민 불복종에 관한 논문 등 알맹이 있는 글들이 많으니 정독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는 시장독재와 절차적 민주주의가 아슬아슬하게 공존하고 있었습니다.현정부에서는 오로지 시장의 독재만 남고 절차적 민주주의도 점점 사그라져들고 있는 듯합니다.참여민주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민주주의 윤리는 능률과 효율성의 원리만을 떠받드는 이들이 장기를 발휘하는 경제성장의 영역이 아닌, 인간의 존엄성이 자유와 평등에 의해 꽃이 피는 도덕적 범주의 영역이기도 합니다.하지만 정치혐오와 냉소로 무장한? 장삼이사들만 늘어난다면 만사휴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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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이에자이트 2008-12-20 15: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냉소도 전염이 되는 모양입니다.되도록 그런 건 자기 혼자만 간직하면 될텐데요.아리에스는 주경철<역사의 기억>인가요...문지사의 문고판에 소개된 것만 읽고 원저는 읽지 못했습니다.격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노이에자이트 2008-12-21 15: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 그럼 아리에스 책을 함께 읽도록 할까요?

노이에자이트 2008-12-22 16:48   좋아요 0 | URL
하하하...아리에스 책을 더욱 읽고 싶군요.

쟈니 2008-12-21 1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국회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언론의 시각도 비슷해요(조중동은 제외하고라도). 언론의 태도가 마치 "쟤들 죽어라 싸운다. 온몸으로. 왜 저러냐.." 하는 식이에요. 왜 싸우는지에 대해, 그리고 어떤 입장이 중요한지에 대해 좀 냉철하게 설명하는 모습이 필요하고. 한나라당이나 극우에 대해서도, 그저 '꼴통들' 이라고 말 한번 뱉고 끝낼 게 아니라, 그들이 왜 그러는지에 대한 차분한 생각이 필요한데 말이죠.
우리나라는 너무 법이 당연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법이면 다 되는 세상. 그 법을 제멋대로 바꿔놓으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구요. 어찌보면, 권위에 대한 반성없는 복종일수도 있고.. 에고.. 어렵네요 ^^

노이에자이트 2008-12-22 16:50   좋아요 0 | URL
법에 대한 그런 인식은...그게 다 속류 법실증주의 때문에 그래요.저는 정치권을 싸잡아 비난하는 그런 논평을 삼가고 어느 쪽이 어디가 잘하고 못했는지를 분명히 실명으로 밝히면서 논평을 했으면 좋겠어요.

비로그인 2008-12-22 16: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주변에도 이런 냉소를 보이는 사람이 있어요.
그 사람 앞에 정치인이 있다면 아마 죽이겠다고 덤빌지도 몰라요. 그런데 정작 투표는 안한다는거죠. 그 정치인들을 누가 국회로 보내줬느냐는 생각안하는건지 못하는건지 그렇더라구요. 최선이 없다면 차선을 선택해야지 아예 포기해버리고 욕만하는데 정말 들어주기 싫죠.
그렇게 비판의 강도를 높여야 자신의 정치혐오,냉소 그리고 주권포기가 정당화 된다고 생각하는지도 모르죠. 분명한건 그렇게 욕해야 자신이 편하다는 것 같아요.

노이에자이트 2008-12-22 16:51   좋아요 0 | URL
설득력 있는 유리 님의 평가에 동의합니다.위에 소개한 책을 읽으시면 정치적무관심을 조장하는 이들의 속셈을 더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쟈니 2008-12-22 18: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리님께서 최선이 없다면 차선을 선택해야 한다는 말씀에 정말 동의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최선이 아니면 최악을 고르거나, 최악이 되도록 하는 행동을 하더라구요. 세상에 흠 없는 사람이 어디있겠습니까? 그 중에 흠이 적은 사람들을 국회로 보내야 하는데. 지나치게 도덕적 순결주의를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은 한국 사회에서 정치가 지저분 한것은 아이러니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노이에자이트 2008-12-22 21:11   좋아요 0 | URL
문학에서도 유독 순수를 강조하는 이들이 그다지 순수하지 못한 이들이 많죠.국회에서 싸움하는 모습은 미성년자들이 못보게 해야한다지만 저는 오히려 그런 싸움하는 모습을 정치허무주의 식으로 논평하는 것이 더 해악들 끼친다고 봅니다.

네꼬 2008-12-23 0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냉소를 자랑하는 사람들만큼 편리하게 자기 약점을 포장하는 사람들도 없다고 봐요. 난 상관 없어, 난 기대를 버린지 오래야, 난 쿨해, 난 세련됐어, 이런 태도 참 무책임해요. (그리고 바보같아요.) 뭐, 저도 딱히 남 흉 볼 처지는 못 됩니다만, 뭐, 저는 그래도 반성은 한다 이거죠, 뭐. (이게 무슨 이상한 변명?) 차라리 나랑 견해가 다른 사람이 반가운 요즘이에요. 콧방귀 풍풍 뀌는 사람들, 아우 맥 빠져.

노이에자이트 2008-12-24 15:25   좋아요 0 | URL
하하하...그런 사람들은 자신이 굉장히 멋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냉정히 본다면 웃기고 있는 존재들이죠.반성하는 네꼬 님이 더 멋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