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사에서도 학자들의 손길을 기다리는 시대가 있습니다.대체로 해방 3년사나 한국전쟁에대해선 상당히 묵직한 연구서들이 있는 반면 50년대 60년대는 사각지대라고 봐도 무방합니다.주변에서 이야기들은 많이 합니다만 실제로 진상을 제대로 아는 사람들은 참 드뭅니다.그 시절 성인기를 보낸 이들도 가물가물한 기억 빼고는 잘 모르지요.특히 공안사건이라고 통칭하는 사건들은 워낙 미묘한 구석이 많아서 쉬쉬하기도 합니다.제가 호기심이 많아서 시국사건에 대한 여러가지 수기나 기사들을 읽는 중에 흥미로운 사실을 몇 개 알아냈는데 인혁당 사건과 통혁당 사건에 대한 현재의 기억에 관한 차이입니다.일반인들도 그렇고 과거사 진상규명위에서도 인혁당 사건에 대한 조명은 꽤 한 듯한데 통혁당 사건은 그러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기껏해야 통혁당 하면 우선 생각나는인물이 성공회 대학교수 신영복 씨 정도? 문근영 씨가 유명해진 2005년 이후엔 그녀의 외조부인 류낙진 씨가 검색어로 오르고 있더군요.사실은 그 무렵 류 씨는 고인이 되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통혁당 사건을 공부하게 된다면 김종태라는 인물을 만나게 될 겁니다.당시 대공수사기관에선 통혁당의 수괴라고 선전한 인물입니다.지금의 제 나이 또래들도 영남 지방 하면 군사정권의 아성이라고만 알고 있지만 인혁당이나 통혁당 사건의 주동 인물들은 영남의 혁신세력들이었다는 점을 우선 밝혀둡니다.항간에선 박정희가 이들을 유례없이 탄압한 이유가 영남의 혁신세력들을 없애버리겠다고 작심했기 때문이라는 말도 있었습니다.

   최근 신영복 씨가 '청맥'이란 잡지에 대한 추억을 말한  적이 있습니다.이 교양잡지는 지식층을 대상으로 해서 당시로선 상당히 파격적인 진보성을 보여주었는데 이 잡지의 주간이 김질락.그는 김종태의 조카였습니다.숙부인 김종태는 그에게 우상이었다고 합니다.둘 다 경북 영천 출신.김종태가 통일혁명당을 공식결성한 시기는 1964년 무렵이며 청맥은 당 기관지같은 성격도 있었습니다.물론 중정이 이를 그대로 놔둘 리가 없지요.1967년 청맥은 강제로 정간당하다가 그 뒤 복간과 폐간을 거듭합니다.

  1968년이 통혁당이란 조직이 신문방송에 등장하게 된 계기입니다. 7~8월 무렵.김종태,김질락,이문규 등 서울 조직의 지도급들이 체포되고 호남에선 최영도,정태묵 등이 체포됩니다.(호남에서 일어난 사건이 세칭 임자도 사건인데 야당 의원을 지원하려고 했다 하여 나중에 1980년 5월에는 김대중 내란 음모 사건 공판 당시 김대중 씨가 정태묵과 접선을 했다는 계엄사령부의 주장이 등장하게 되니 그 여파가 얼마나 길게 계속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이때 육사에서 부교관이었던 신영복 중위는 군대내에 통혁당 조직을 결성하려 했다는 이유로 체포되지요.이른바 ps혁명론입니다.FROM PAPER TO STEEL의 약자이지요.무투(무장투쟁)혐의입니다.김종태,최영도,이문규는 모두 1969년 사형됩니다.정태묵,김질락은 1972년 사형.신영복 씨는 20년 징역형.

  인혁당도 제 1차 사건이 1964년이고 1974년 인혁당 재건위 사건,통칭 민청학련 사건이 일어나듯 통혁당 사건도 통혁당 재건위 사건이 있습니다.1979년의 일이죠.그 전인 1971년. 조직이 파괴되던 호남쪽에선 류낙진 씨가 체포됩니다.류낙진 씨는 통혁당 관계 문헌에 반드시 등장하며 류낙진 외 11명 체포라고 나옵니다.1980년대 이후의 통혁당과 한민전은 그전과는 성격이 많이 변하는데 이에 대해선 그저께 올린 저의 페이퍼를 참조하십시오.

  김질락은 체포되어 사형을 기다리던 중에 수기를 씁니다.일종의 반성문 겸해서 쓴 글인데 자신의 우상이던 숙부 김종태를 여기선 애증이 교차하는 비판도 합니다.감옥 속에서 쓴 글이라는 걸 감안하면 이 글은 통혁당에 대해 많은 자료를 제공해주는 책입니다.나중에 책으로도 나왔지요.<어느 지식인의 죽음.김질락 옥중수기,원제:주암산>행림출판사1991 .주암산이란 1967년 그가 북한을 방문하여 20일 동안 있었던 평양의  숙소 뒤의 작은 산.임진왜란 당시 계월향과 김응서 장군의 사랑 이야기가 된 무대.김질락의 사형이 집행되던 때는 7,4공동성명으로 온 한반도가 통일의 열기가 뜨겁던 1972년 7월 15일이었습니다.

  김종태를 비롯한 통혁당 지도부를 체포한 이가 중정부장 김형욱.그와 김종태의 일문일답이 흥미롭습니다.

김형욱:반공법과 국가보안법을 알고 있는가?

김종태:우리는 그것을 인정한 일이 없다.

김형욱:그러나 우리는 그 법으로 당신을 재판한다고 생각한다.당신의 죄목만도 181가지나 된다.

김종태:어떻게 내 죄명이 181가지인가? 정치탄압을 가한다면 나에게 1810가지 죄명을 덮어씌워도 좋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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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그인 2008-11-23 22: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통혁당이나 아니면 공산당 같은 정당이 양지에서 활동할 수 없는 것은 분단이라는 상황 때문일까요? 아니면 국가보안법 때문일까요? 아니면 사람들의 의식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걸 까요? 얼마전 사노련에 무혐의가 인정되었을 때 오세철 교수가 웃으면서 홈페이지를 전부 공개해놔서 수사하기 편했을 거라고 했는데 아직 우리사회는 그런 여유가 없나봐요.

노이에자이트 2008-11-23 23:39   좋아요 0 | URL
어려운 문제입니다.사실 우리나라는 제대로 된 부르조아 민주주의도 아직 못해봤는데요.저는 현재 뉴라이트 쪽에서 많이 내세우는 학자들을 있는 그대로 공부하고 있습니다.뉴라이트 이념에서 그 사상가들을 분리해서 실제 그대로의 그 모습을 보려구요.통혁당이나 인혁당처럼 60~70년대 혁명론은 그런 대로 이해가 갑니다만 80년대의 이념가들은 글쎄요...일종의 관념좌익이라고 해야 하나요? 어쩐지 한나라당 쪽보다는 김대중 노무현 때리기에 더 열중하는 듯.

비로그인 2008-11-24 0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본문 중에 계월향과 김응서 장군 부분을 보고 생각난게 제가 갖고 있는 책 중에 <식민지 조선의 풍경>이란 단편집이 있어요. 네 편의 수록작 중에 김장군 이라는 작품이 있는데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작품이에요. 작품 속에 김응서 장군이 계월향의 도움으로 왜장 고니시 유키나가의 목을 친다는 내용이죠. 어렸을 때 봤던 만화들 중에 이와 유사한 것들이 있었어요. 잘린 목에 소금이나 재를 뿌린다거나 적장의 아이를 가졌으니 죽여달라는 조선여인 같은 경우는 아마도 아쿠타가와의 작품을 읽고 차용했거나 표절했던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노이에자이트 2008-11-24 12: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쿠다가와에게 그런 작품이 있었군요.계월향 이야기는 소설가들이 즐겨 작품화할 만한 소재지요.정비석이나 박종화 씨도 썼으니까요.그런데 아쿠다가와는 고니시의 목을 친다는 픽션을 집어 넣었군요.고니시는 임란 이후 일본이 다시 내전에 휩싸일 때 이시다 미스나리와 함께 손잡고 도쿠가와 이에야스에 반대하는 진영에 서서 싸우다가 패전하여 결국 참수형을 당합니다.일명 세키가하라 전쟁.그때가 1600년 11월이죠.그는 가톨릭 교도라서 할복자살하지 않고 참수형을 해달라고 부탁했답니다.통혁당 이야기보다 이런 이야기가 더 재밌네요.하하하...

가시장미 2008-11-24 2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역사적인 사실들은 어떻게 다 알고 계신지..매번 참 대단한 식견을 지니셨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 가끔 그런 생각을 하게 될 때가 있어요. 자신의 소신이나 신념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잃는 사람들은 죽는 순간 어떤 생각을 할까.. 하고요. 그리고 그런 사람들은 인성적인 면에서 보통 사람들과 다른 특별함이 있는 걸까.. 아니면 보통사람들이 특별하지 않은 그 무엇인가를 너무 쉽게 잃어버리고 현실과 타협하면서 살아가는 걸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

사실 자신의 신념을 옳다고 확신하는 것도 어렵지만 그것을 지키기 위해 뭔가를 하는 것은 더더욱 어렵잖아요. 더군다나 자신의 삶 자체가 송두리째 사라질 수도 있다면.. 누구나 두려울 것 같아요. 그런 두려움과 직면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 역사를 통해 그런 것을 알아갈때면 역사공부는 참 열심히 해야 하는 거구나.. 라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기억해야 할 것 같아서요. 그런 사람들을 기억해야 하는 것도 그리고 그것에 대해 어떤 판단을 하는 것도 우리들에게는 어떤 일보다 중요한 일이 아닌가해요. ^^ 그런데 지나간 일들에 대해 어떤 판단을 하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인 것 같아요. 그래서 타이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가서 두 눈으로 확인하고 싶을 때가 종종있지요. ㅋㅋ
참 쌩뚱맞은 댓글이네요. -_-;

노이에자이트 2008-11-25 12:12   좋아요 0 | URL
가시장미 님의 글은 날씬하고 흰 자작나무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저는 호기심이 많아서 기자들이나 교수들이 신문에 몇 줄 적은 글을 보고 더 깊이 알아보겠다는 생각을 하다가 책을 구하고 그 책을 읽다가 더 알아보고 싶어서 또 책을 구하고...그렇게 되지요.물론 거의 대부분 헌책입니다.인터넷에도 어떤 검색어는 풍부한 정보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만 역시 책을 따를 수는 없지요.특히 저는 우리 현대사에 관한 쟁점은 대립되는 견해를 지닌 사람들 것을 골고루 읽는 편입니다.처음엔 헷갈리지만 읽다 보면 어느 정도 정리가 되지요.이런 정보는 시사월간지에서도 구하지요.
역사는 해석을 둘러싼 투쟁이지요.또 기억을 둘러싼 투쟁이라는 말도 합니다.역시 중요한 것은 책내용도 중요하지만 그 책이 나온 시기도 중요합니다.예를 들어 지금까지는 건국이나 정부수립은 다 혼용했지만 요즘은 두 용어의 의미가 상당히 달라지게 되었지요.
타임머신 타고 실상을 보고 와도 역시 그것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해석이 끼어들고 역시 그것 가지고 또 이러니 저러니 다투게 되지요.이런 문제를 다룬 책이 에드워드 카<역사란 무엇인가>입니다.저는 잊을 만하면 반복해서 읽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08-11-26 14: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근대는 근대적 개인을 받아들일 수 있는 풍토라고 봅니다.다소 애매하지만 산업화보다는 더 나아간 민주주의와 자유,평등을 인지하고 있는 개인이 존재하는 사회지요.그런 면에서는 이상적인 인간상,사회상을 상정하고 있다고 봅니다.문제는 이런 식의 근대가 온전히 정착된 곳이 과연 있느냐 하는 문제인데요.예전 독일에서도 독일과 비교하는 더 근대적 개념으로서의 서구라는 게 과연 실체가 있느냐는 문제가 대두되었죠.최근에 자본주의 이행논쟁을 비판하는 이들 역시 영국이 우리가 생각하는 경제사의 정상적 단계의 모델이 될 수 없다는 주장이 대세인 듯합니다.하지만 그 다음에 어떻게 할 것이냐,이렇게 해체해버리기만 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문제가 또 나오지 않을까요? 그래서 제가 최근의 서구중심주의 비판서에 선뜻 찬성을 표하기가 좀 그렇습니다.당연히 포스트 식민주의도 그렇구요.
지금의 뉴라이트 중 특히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반 뉴라이트 진영의 문제제기는 소박한 수탈론 이상의 수준은 아니라고 보긴 합니다.
그리고 제가 최근 전통적 근대화론자들의 논문을 보고 있는데 그들 역시 식민지를 합리화하거나 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제국주의의 이익을 위해 식민지를 경영했다고 분명히 명시하고 있기도 하니까요.
그리고 최근에 마르크스주의도 서구중심주의의 일종이라는 주장이 꽤 강한데 제가 마르크스주의자는 아니지만 아직은 거기까지 나아가는 것은 찬성하기가 망설여집니다.물론 아직까지는 그 정도까지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식민주의 원전들은 아직 읽어보지 못했습니다.신문의 학술면이나 학술계간지 등을 통해서 접한 정도입니다.여하튼 저는 현재의 '국사'의 지나친 자만족 중심주의는 안 좋다고 봅니다.
질문이 어렵네요.좋은 정보가 있으면 알려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