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현존하는 인물 중 제일 좋아하는 사람이 이오덕 동지였습니다.저는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인물에게 동무나 동지라고 하지요.안타깝게도 지금은 저 먼 곳에 계십니다.어린이를 사랑하고 청소년을 사랑하는 것은 물론 작은 미물들까지도 아낄 줄 알았던 진정한 생태주의자이기도 했습니다.그리고 우리 글의 구수한 맛을 살려서 글 쓸 줄 아는 분이었지요.그래서 저도 그의 문체를 모방하려고 무척 애를 쓴답니다.꼬부랑 글씨나 어려운 한자단어도 안 써보려고 하구요.올해 10~11월에는 유독 두들겨 맞은 학생 이야기가 인터넷에 많이 뜨네요.민주화의 성지라는 이 곳 광주도 그런 사건이 났네요.이오덕 동지는 교사 생활을 오래 했지만 어린이 사랑이 먼저라고 생각했습니다.특히 어린이나 청소년에 대한 권위주의적 통제에 반대했지요.심지어 어린이들에게 차렷 ! 하고 줄세우는 것도 싫어했답니다.당연히 체벌에 대해서도 반대했지요.그 어떤 말로도 옳다고 할 수 없다고 거부했습니다.다음은 그의 주장의 골자를 요약한 것입니다.출처는 이오덕<내가 무슨 선생노릇을 했다고>삼인 2005년 에 있는 수필 '체벌이라는 도깨비 방망이'입니다.
1.체벌을 사랑의 매라고 하는 것은 속임수 말이다.이런 속임수 말은 제발 교육자들만은 하지 말았으면 좋겠다.체벌은 효과도 없다.체벌 당한 아이들의 반감과 원망은 체벌을 해본 교사들은 알 수 있을 것이다.어린이의 인격을 무시하고 평생에 상처로 남을 체벌을 가하는 교사들도 있다.나도 선생노릇하면서 아이들의 손바닥을 때리거나 한 일이 있었다.그 학생들에게 진심으로 용서를 빌고 싶은 마음이다.
2.우리나라 교육현장의 열악함,경쟁을 시켜야 하는 상황 등을 들어 체벌은 어쩔 수 없지 않느냐 하는 교사들도 있다.그러나 이런 태도는 친일파들이 "일본놈들이 강압적으로 시키니 어쩔 수 없었다" 고 변명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비록 현재 교육환경이 열악하다 해도 체벌의 최종책임은 교사가 져야 하는 것이다.또 말 안 듣는 아이를 때려서라도 키워서 가르쳐 달라는 부모도 있는 모양인데 이래서야 그 매맞는 아이가 너무 가엾지 않은가.
3.체벌로 인해 상해를 당한 학생이 생긴 사건에 대해 재판부가 가해 교사에게 실형을 내린 일이 있었다.그러자 교사들이 반발하고,교총(당시엔 교원노조가 없던 시절임)의 한 관계자는 "열악한 환경에서 순수한 열정을 가지고 교육에 임해온 일선 교사들이 이번 판결로 회의에 빠질 것을 생각하니 교육의 앞날이 걱정된다.사랑의 매가 형사고발의 대상이 된다면 교육계의 불행이다.체벌교사에 대한 유죄선고는 학생과 교사간의 인화를 해치고 교단을 황폐화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그러면 체벌을 해야만 학생과 교사가 인화 단결할 수 있단 말이냐.이런 식의 사고방식은 아이들을 소중히 하는 정신이 없음을 보여준다.앞으로 결성될 교원노조는 이런 모습을 보이면 안 된다.
4.교원단체는 교원의 이익보단 아이들 생명을 지키는 일을 해야 한다.자유와 창조의 삶을 몸으로 익히고 살아가야 할 아이들의 생명을.
절절이 어린이와 청소년을 사랑하는 마음이 전해지는 글입니다.어쩐지 우리의 이오덕 동지가 분노하는 모습도 그려지는군요. 저는 폭력의 가장 큰 피해계층인 여성을 대변하는 여성단체들이 어린이,청소년에 대한 체벌문제를 진지하게 제기하여 체벌반대 운동을 성폭행 근절 운동과 함께 추진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여성단체가 나선다 해도 교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여성교사들은 참여하지 않을 거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지만 생명을 사랑하는 여성의 마음에 호소하면 불가능한 일은 아닐거라고 믿고 싶습니다.물론 남자교사들도 참여한다면 더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