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작 도이처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저술가 중의 한 명입니다.그와 교류가 있었던 에드워드 홀렛트 카와 함께 러시아 및 유럽 혁명사의 권위지요.웅장하고 해박한 역사서를 보면 압도까지 당할 것 같습니다.또 두 사람은 그 유명한 켐브리지 대학 트레벨리안 기념 강연장에 서기도 했습니다.카의 강의 제목이 <역사란 무엇인가 >였고 1961년에 책으로 나왔습니다.도이처는 <미완의 혁명>이었죠.도이처의 이 강의는 그가 작고한 해(1967년)에 했고 책으로 나왔습니다.거장의 마지막 사자후였다고나 할까요.우리나라에선 종로서적에서 번역되어 나왔는데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은 책입니다만 저는 여러번 읽고 또 읽고 한 애독서 중의 하나입니다.
도이처는 전직 트로츠키 주의자였습니다.그래서 코민테른에서 제명 당합니다만 그렇다고 트로츠키 주의 단체에서 열심히 일하지도 않았습니다.본인은 죽는 순간까지 마르크스주의자로 불러 줬으면 하고 바랐다지만 사실은 청산주의자라고 봐야죠.우리나라에 그의 저서 중 제일 먼저 소개된 것은 그 유명한 스탈린 전기입니다.한림 출판사 세계 위인 회고록 전집의 한권으로 1971년에 번역되었죠.두툼하고 무게가 있는 책이지요.재밌는 것은 역자해설에 도이처의 공산당 전력이 전혀 소개가 안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아마 당시 사회 분위기로 봐서 그런 것 같은데 여하튼 박정희 시대 때 도이처의 저서가 번역되어 있다는 사실을 보면 완벽한 사상 통제는 없다는 격언을 생각나게 합니다.
도이처는 혁명대열에서 이탈한 사나이라고 봐도 되지요.요번에 그의 트로츠키 전 2권,3권이 마저 번역되어 있다길래 저는 서점에 가서 중국혁명 당시의 트로츠키와 스탈린의 대립이 어느 정도 분량이나 나왔는지 훑어봤는데....실망...그다지 분량이 많지 않네요.도이처는 모택동주의에 대한 책도 썼고 그의 유작인 미완의 혁명에도 중국공산주의의 미래에 대해서도 꽤 깊이 있는 분석을 보여주어서 기대가 컸는데 정작 트로츠키 전에는 그 내용이 빈약하니 실망할 수 밖에요.트로츠키 저작목록에 보면 중국혁명사가 있는데도 왜 그랬을까요.에이! 아무래도 내가 이 분야에 대해 직접 써야겠다! 제목은 <중국혁명,그리고 스탈린-트로츠키 논쟁>! 그러나...지금까지 저는 손도 못대고 조용히 살고 있습니다.마음먹는 대로 다 된다면 세상에 안 될 일이 어딨습니까.손 발이 게을러서 문제죠.
도이처 같은 청산주의자가 아니고 죽는 순간까지 트로츠키 주의자로 살았던 사나이는 벨기에의 경제학자 에르네스트 만델입니다.그의 무지막지하게 두툼한 책 <후기 자본주의론>은 한마당에서 번역되어 나왔는데(1985년) 정운영 씨의 소개글이 실려 있지요.여기서 정 씨는 만델 더러 "심장이 왼쪽에 있음을 의식하는 사람"이라는 유명한 정의를 내립니다.이 말은 그가 나중에 자기 책 제목으로도 썼죠.중앙일보에 쓴 칼럼모음이라 어째 안 어울린다는 느낌을 주긴 하지만요.만델은 이 책에서 "이 책을 로만 로스돌스키에게 바친다"고 했습니다.로스톨스키 역시 유명한 트로츠키 주의 경제학자입니다.우리나라에선 역시 트로츠키 경제학자로 알려진 정성진 씨가 로스톨스키의 <자본론의 형성>이라는 두툼한 책을 번역했죠.만델의 또다른 책도 번역되었습니다.<마르크스 경제사상의 형성과정> 한겨레1985.이 출판사는 한겨레 신문사와는 무관하니 오해 마시길.여하튼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주의 노동자당의 대부 토니 클리프 이전에 만델이 먼저 소개되었습니다.요즘은 만델의 저서는 모두 서점에서 사라졌지요.
저자가 직접 나와 있지 않은 해적판에도 트로츠키 주의자들 저서가 있습니다.1980년대 초중반 헤겔 논리학을 비롯한 헤겔 해설서를 많이 낸 중원문화의 <형식논리학과 변증법적 논리학>이 바로 그 책이죠.이 책은 트로츠키를 레온이라고 표기했습니다.엥겔스는 프리디리히라고 했다가 그냥 엥겔스라고 했다가 일관성이 없는데 아무래도 몇 명이 나눠 번역한 것 같습니다.미국의 트로츠키 단체에서 강의한 것을 책으로 썼는데 한때 트로츠키 주의자였다가 전향한 번햄이라든가 샤하트만 등을 비난하는 대목이 나옵니다.트로츠키 분파들을 안 다음 이 책을 읽었기 때문에 이 책이 트로츠키 주의 계열 것이로구나 하고 알았죠.만약 입문서라고 해서 대학 들어가자 마자 읽었다면 그 사실을 몰랐겠지요.
일본의 트로츠키 주의자들이 혁명적 낙관주의에 넘쳐 쓴 이와다,가와타미 공저<현대국가와 혁명> 이론과 실천 1986도 그다지 알려지지 않은 책입니다.선진국의 혁명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해 쓴 이 책은 일본 공산당의 분트 파라는 별명이 붙은 분파 소속의 저술가들의 저서입니다.하지만 팜플렛 선동이 아니고 상당히 깊이 있는이론 수준을 보여줍니다.특히 맑스 엥겔스 레닌의 부르조아 국가론을 해설하고 있는 장은 정독할 필요가 있죠.그 외에 제가 관심이 있는 국제 통화체제 이야기도 나오고 프랑스 5월 혁명,일본의 안보투쟁에 대해서도 많은 분량을 할애했습니다.당연히 스탈린주의를 내건 코민테른에 대한 비판도 나오지요.트로츠키 식 파시즘 분석이 주목할 만합니다.
페레스트로이카라는 단어는 이제 역사 속으로 사라졌지만 한 이십년 전에는 대단한 화제를 모았지요.학술단체 협의회에서 나온 논문집이 우리나라 학자들의 수준을 보여주는 책이죠.그런데 트로츠키 주의자들이 페레스트로이카를 평가한 논문들도 실은 책도 번역되었습니다.<페레스트로이카란 무엇인가 >신평론1989 가 그것입니다.만델의 글이 여러 편 실려있지만 또 당시 우리나라엔 알려져 있지 않은 마이클 뢰위,크리스 하먼의 글도 실려 있습니다.크리스 하먼은 1990년대 이후 번역도 많이 되고 해서 더 익숙한 이름이 되었지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만델은 사람들의 뇌리에서 사라져 가고 트로츠키 주의 하면 토니 클리프가 생각날 만큼 그의 저서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우리나라의 트로츠키 단체들도 그 주류는 클리프의 사회주의 노동자당 파지요.다른 분파는 거의 사그러든 상태입니다.지난 촛불시위에서 많은 화제를 모았던 <다함께>라는 단체가 있었죠.알만한 사람은 다 알겠지만 그 단체가 사회주의 노동자당 계열입니다.영국을 비롯한 유럽의 반 세계화 시위 현장엔 이 단체 활동가들이 사회주의 노동자당 팻말을 들고 나와 있는 광경을 볼 수 있지요.독서 시장에는 이제 멘델의 책은 물러서고 크리스 하먼,앨릭스 갤리니코스 등의 번역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학계엔 역시 정성진 씨가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구요.트로츠키의 명성을 최고로 높여준 러시아 혁명사도 완역되어 있는 등 우리나라의 트로츠키 번역은 꽤 활발합니다.저는 해롤드 이삭스<중국혁명의 비극>이 번역되었으면 좋겠습니다.대학살이 일어나면서 국공합작이 깨진 1927년 상해를 다루고 있는 고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