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학,과학, 수학 과목은 폐지되었고, 철학(공산주의)과 체육, 농업 위주로 교과과정이 재편되었다. 이 기형적인 교과과정은 몇 년 동안지속되어 전대미문의 학력 단절이라는 세태를 낳았다.
홍위병은 사람을 홍오류와 흑오류로 나누었다. 노동자, 빈농 등의 다섯 가지 출신 계급인 홍오류는 혁명 동지였고, 흑오류는 지주와 부자 등 유산계급이었다. 동네마다 흑오류에 속한 사람들은 홍위병에게 구타와 고문, 모욕을 당했다. 화가와 음악가,
대학교수, 문학가, 과학자 등 문화·예술인과 지식인에게도 홍위병은 일말의 동정심이 없었다. 그들은 문화대혁명을 단행해야만 했던 직접적인 원인 제공자이기 때문이었다. 홍위병들은이들 지식인을 집회장으로 끌고 나와 ‘반혁명 분자‘로 매도하며그들의 머리를 깎거나 불에 달군 인두로 지졌다. 문화 · 예술인과 지식인 들은 "나는 인민 노동자들의 피와 땀을 빨아먹었습니다!"라고 크게 외쳐야 했다. 어린 학생들에게 모욕을 당한 정신적인 충격에 빠져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이들이 많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