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의 아마추어 재활용업자들은 남는 시간에 재미 삼아그 일을 하는 것이지만 개발도상국에서 쓰레기 더미를 헤치는 사람들은같은 일을 하루 12시간에서 14 시간에 걸쳐서 먹고살기 위해서 한다. 게다가 방독면, 장갑, 고글과 같은 보호 장비는 비싸서 엄두도 내지 못한다. 그뿐만 아니라 그들은 이런 일을 더욱 위험한 환경에서 수행한다. 금속 재생의 첫 단계에 들어가기도 전에 일단 전자 제품 매립지에 들어가는 것 자체가 물리적 위험이 뒤따르는 일이다.

중국 구이유 마을을 대상으로 가장 심도 있게 이루어졌다. 학문적 연구 결과 구이o의 어린이들은 혈중 납 농도가 높았고 그 결과 지능이 떨어지고이로 감염 빈도가 늘어났으며 유산 빈도가 타 지역 평군에 비해 6배가더 높았다.
폐전자 제품 매립지로 몰려드는 절거나 어린 노동자들은 중국의 ‘한자녀 갖기 정책의 결과로 나이 들어가는 부모를 부양해야 할 책임을 한몸에 지고 있다. 중국의 이 정책은 현재 젊은 세대에 과도한 경제적 부담을 지웠다. 그들은 납 중독의 부작용에 더하여 마지막으로 남은 폐품을소각할 때 나오는 탄화수소의 대기 오염으로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비롯한 각종 호흡기 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영구적으로 눈에 손상을 입는경우도 많다.
이 마을에서 전자 제품 폐기물이 일으키는 장기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일은 복잡하고도 비용이 많이 든다. 한 세대의 아이들에게 이것은 유
‘해물질에 중독되고 조기에 사망할 가능성을 포함하지만 유일한 수입원
‘이기도 하다. 해로운 환경에 노출되어온 어린이 중 가장 나이 든 세대가
‘이제 막 30대에 들어서고 있다. 구이유 지방은 원래 쌀농사를 지어 생계로 유지했다. 그러나 10년에 걸쳐 폐전자 제품 매립과 금속 재생과 같은이 벌어지면서 지역 전체가 오염되어 더 이상 농사를 지을 수 없는겠다 부차적인 수일일이 없는 상황은 젊은이들을 더욱더 위험분한 재활용 정인으로 내모는 악순환을 일으킨다.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 침입한 것을 냉소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쪽이 지배적이지만 미국의 행동을 오직 이익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예를 들어 미국 지질조사국은 광물 자원을 조사할 때 아프가니스탄 정부와 협력해서 그 지역의 지진 위험성을 평가하고 석유와 천연가스의 매장 분포를 조사해 목록으로 작성했다. 

히토류 이야기를 읽고..독자인 나의 생각은, 작가 키스 베로니즈의 정치적 시각은, 공정하다거나 범세계적이거나 인권적이지 못한 부분으로 읽는 내내 찬미 찬양서를 읽는 불편함이 들었다. 미국이 지나친 타국에 대한 간섭과 이익을 위한 마수의 손길이. 너무도 낭만적인 영웅적 태도로 비춰져 있다. 끝으로 갈수록 더욱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