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를 여행했던 서양 사람들은 이 장례를 목격하고 경악으금치 못했다. 죽은 사람의 몸을 독수리에게 먹인다는 것은 그들의 문화에 비추어볼 때 상상도 못할 일이었다. 여행객들이 찍은사진을 통해 그 사실을 알게 된 서양 사람들은 조장이 죽은 사람을 모욕하는 일이며 야만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서양뿐 아니라 티베트를 무력으로 장악한 중국도 마찬가지였다. 중국의 문화 혁명기 (1966~1976)에 티베트로 간 중국의군대는 조장을 야만적이라 여기고 금지시켰다. 이를 어기면 혹독한 벌을 주거나 죽이기까지 했다.
 그런데 조장이 시체를 모욕하는 일이라거나 야만적이라는생각은 조장을 직접 치르는 티베트 사람들의 생각이 아니라 그것을 바깥에서 지켜보는 사람들의 생각이다. 왜 조장을 하는지에 대한 이해 없이 섣부르게 자기들의 관습과 문화에 비주어야만적이라고 비난한 것이다.
‘인류학은 모든 인류가 늘 최선을 다해 살아왔다고 믿고 ‘
그들이 그런 문화를 이루게 되었는지 관심을 기울인다. 

지구인들이 죽은 사람의 몸을 땅에 묻는 이유, 즉 매장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죽은 몸이 자연스럽게 흙으로 돌아가게 만들기 위해서다. 그래서 죽는 것을 흙으로 돌아간다."고도 표현하는 것이다.
그런데 티베트는 매우 건조한 지역이다. 그래서 다른 지역에사는 사람들처럼 죽은 사람의 시체를 땅에 묻는다면 시신이 오랫동안 썩지 않고 남아 있을 것이다. 자연스럽게 사라져야 할것이 그대로 남아 있다는 것, 그것이야말로 죽은 사람에 대한 모욕이다. 그래서 티베트 사람들은 조장을 생각해 낸 것이다.
실제로 티베트에서는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을 땅에 묻는다. 땅에 묻는 매장이 오히려 벌인 셈이다.
따라서 조장이라는 장례 문화는 시체를 모욕하기 위한 것도아니고 야만적인 것도 아니다. 티베트의 자연환경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장례 방법이다. 티베트에서는 조장이라는 말보다는 하늘 장례, 즉 천장이라는 말을 더 많이 쓴다. 죽은 사람이 독수리에 의해 하늘로 올라간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처럼 조장은 티베트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한 장례 방법이다.
문화상대주의는 모든 문화에 적용된다. 먹는 것, 입는 것을
‘비롯해서 인류가 누리는 문화 전체를 상대주의의 관점에서 바
‘라볼 필요가 있다. 그렇게 생각하면 어떤 특정한 문화가 뛰어사고 또 어떤 특정한 무화가 미개하고 열등하다는 생각 따위는발을 붙일 수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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