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넘치는 교실 온작품 읽기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도 10여년 가까이 독서교육을 그래도 했다고 하는 사람인데, 이 책을 보고 번데기 앞에 주름을 잡고 있었다는 것을 알았다.

 

온작품읽기의 의미를 슬로리딩, 온책 읽기등 비슷한 의미로 쓰이는 말들과 어떻게 구별이 되는지 먼저 드러내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으로 나누어 각각 몇 권의 책으로 실제 수업한 사례와 지도안, 수업 후기 등의 이야기를 싣고 있다. 특히 아이들의 일상의 삶과 연결한 부분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 또한, 그림책이나 시집으로 온작품읽기 수업한 사례가 실려 있어 더 좋았다.

그렇다고 교사들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학부모들이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으며 같이 이야기 나누어보는 것에도 많이 참고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학년별, 주제별 추천도서 목록도 있어서 더욱 그럴 것이다.

 

마지막에는 학급환경이나 수업 가운데 버려야할 것과 도움이 되는 자료나 활동을 제시하고 있어 교사들에게 특히 도움이 된다. 에필로그에서는 이 책이 무엇이든지 뚝딱 금방 만들어내는 도깨비 방망이가 아니라는 것을 주의환기 시켜주어서 더 믿음이 갔다.

 

온작품읽기를 함께 해 오신 선생님들의 많은 고민과 질문, 연구의 결실이 담겨 있다. 이것이 최종 결과물은 아닐 것이다. 언젠가는 나도 이런 결실을 맺어 가고 싶다는 마음을 주기에 더 많은 과정과 결과물들이 나오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