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조금씩 자라는 아이들 - 초등 교사 천경호의 학교 이야기
천경호 지음 / 이후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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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는 무엇을 하는 곳일까? 지식을 가르치고 배우는, 한 마디로 말하면 공부하는 곳일까?

 

저자는 학교를 이렇게 보기보다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관계 맺기와 신뢰 가운데 교사와 학생 모두 사랑하며 성장하는 곳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아이들을 만나고 있다. 1부에서 3부까지 이런 생각과 마음으로 아이들, 학부모, 자신의 자녀를 어떻게 만나고 이야기했는지 실제 사례를 풀어 놓았다. 4부에서는 이런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교(특히 관리자), 교육청, 교육부, 사회가 어떻게 학교나 교사를 지원해 주어야 하는지 글쓴이의 몇 가지 아이디어나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다른 아이와 비교하기보다 이전에 자신과 오늘의 자신을 비교해보고 그전보다 자랐는지 보도록 아이들과 대화하고 아이들을 상담하는 모습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 많이 기다려주고 인내하는 모습도 인상적이다. 학부모의 항의 전화를 1시간 가까이 받으며 상담하는 모습은 나라면 못할 것 같은데, 해내는 선생님을 보며 부럽기도 했다. IB, 하부르타 등 외국 교육 프로그램의 유행(?)에 대한 저자의 비판과 근거를 읽으며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외치기도 했다. 교육 전문가로서 기록의 중요성을 강조한 부분도 와 닿았다. 이 기록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전수되는 연수야말로 살아있는 지식이 될 것이다. 글쓴이가 활용한 글똥누기나 작가노트 등의 활동은 내게 맡겨진 아이들에게도 아이들이 성장하도록 하는데 적절하게 적용해서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았다.

 

한 가지 마음에 걸리는 것은 저자가 반복적으로 이 책에서 이야기한다. 미성숙한 아이들이 성숙하도록 성숙한 교사가 안내하거나 이끌어준다고 한다. 일반적으로는 맞지만 성숙하지 못한 교사도 있지 않은가?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이 책은 학교를 19세기나 20세기의 시각이 아닌 21세기에 어떠한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하는지, 21세기의 교사는 어떤 존재여야 하는지를 제안한다. 이 책을 통해 저자와 만나고 대화할 수 있어서 나의 시각도 보다 성장하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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