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개인의 혁명적 생존전략 23가지
로버트 E. 퀸 지음, 박제영.한주한 옮김 / 늘봄 / 199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9월 CSO 권장도서. `근원적 변화`(deep change)라는 단어가 수백번 되풀이되는 이 책은 자기암시를 넘어 자기주술(?)에 가깝다. 뿌리까지, 화학적으로 변화하지 않는다면 결국 그것은 `점진적 죽음`(slow death)의 상태라는 이론적 주장이 23가지 주제를 모두 관통하고 있다. 좀 지겨울 법도 한데, 평이한 문장과 여러 사례연구를 통해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읽을 수 있게 해준다.

저자는 대학교수이면서도 놀랄만큼 기업체의 내부사정을 꿰고 있다는 느낌이다. 비전/가치관/경영철학부터 리더십, 조직문화, 팀워크, 계급주의, 건설적 대립까지 여러 주제를 두루두루 `변화`라는 키워드로 관통하고 있다.

한가지 재밌는 것은, 정치적 타협의 패러다임이 기술적 수행능력의 패러다임처럼 기업체에는 존재할 수 밖에 없으며, 오히려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즉, 사내정치의 필수불가결함을 말한 것.

작금의 불확실성의 시대에, 나는 그리고 당신은 어느 길을 선택할 것인가? 무사안일인가, 적극적 탈출인가, 아니면 근원적 변화인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짱아 2015-09-24 14: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참..이런 책에는 댓글 달기가 참 힘들어요..^^~
그냥 좋아요..누르고 가겠습니다..

시마부장 2015-09-24 14:54   좋아요 1 | URL
죄송합니다. 재미가 없어도 읽어야만 하는 샐러리맨의 비애라고 이해해주세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