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압축 교양수업 - 6000년 인류사를 단숨에 꿰뚫는 60가지 필수 교양
임성훈 지음 / 다산초당 / 2025년 5월
평점 :
#제작비지원 #도서협찬
👨👩🦰어른의 교양수업

⠀
그리스신화를 다시 꺼내야겠어요 ㅎㅎ
⠀
⠀
❝그리스 신화를 모르면
유럽 문화의 대부분을
이해하기 힘들다."
_토머스불핀치
⠀
⠀
그리스 신화는 문학의 근간이자 원형적 이야기 구조를 제공하며, 영웅의 여정과 인간과 신의 갈등 같은 주제를 만들어내죠. 신화 속 인물들의 심리와 도덕적 딜레마는 인물 묘사에 깊이를 더했고, 상징과 모티프는 문학의 풍성함과 다층성을 키웠습니다.
⠀
그리스 신화는 문학 형식과 내용 모두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인간의 언어는 결국 인간을 향해 있는 듯해요.
⠀
인문학은 "인간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살아야 할까?" 같은 질문을 다루는학문으로 우리가 더 현명한 판단을 내리고, 깊이 있는 사고를 하며, 세상을 보는 눈을 키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죠.
⠀
⠀
⠀
#초압축교양수업
#임성호
#다산북스
⠀
⠀
⠀
이 책의 저자 임성훈은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재학 중 삶의 본질을 꿰뚫는 ‘문사철(문학·역사·철학)’에 매료되어 주저 없이 인문학의 세계에 뛰어들었고, 바쁜 현대인들이 겪는 교양 학습의 어려움에 깊이 공감하며 『초압축 교양수업』을 집필하게 됩니다. 『마흔에 읽는 소크라테스』저자이기도 하죠.
⠀
⠀
서울대 목표로 공부하는 친구보다 더 열심히 공부하는 책친구에게 물었어요. 이유인즉슨 책을 더 재밌게 읽고 싶어 공부한다는 거에요.. 아흑.. 감동.
⠀
책을 가까이하는 건
결국 삶에 깊이 다가간다는 것이 아닐까요.
⠀
⠀
6000년 인류사에서 빠질 수 없는 60가지 필수 교양만을 엄선해 담은 이 책은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교양서입니다.
⠀
초압축이라는 제목으로 가볍게 넘어가지 않습니다. 더 깊이 알고 싶다는 욕망이 샘솟으니까요.
⠀
한 책으로 그만이 아닌 앞으로 읽을 책을 이어주는, 가교의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
“인문학과 교양은 무조건 재미있어야 한다”며 흥미와 관심을 1순위에 두고 지필한 의도가 확연히 느껴질만큼 손대면 놓질 못하는 책이에요.
⠀
우리 함께 교양인으로 거듭나볼까요
👏
⠀
⠀
그리스신화 함께 읽기 모임을 만들까말까 또 드릉드릉합니다..
(더 이상 일 만들면 안 되는데)
⠀
⠀
⠀
재밌게 책읽는 방법
@ekida_library
@ekida_library
이키다랑 같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