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을 알아주는 마음
김지호 지음 / 은행나무 / 2024년 5월
평점 :
🧸
#에세이리뷰
#아이의마음을알아주는법
⠀
⠀
𝔼𝕂𝕀𝔻𝔸_𝕃𝕀𝔹ℝ𝔸ℝ𝕐
𝔼𝕂𝕀𝔻𝔸_𝕃𝕀𝔹ℝ𝔸ℝ𝕐
⠀
⠀
𓂃🧸𓈒 𓂂𓏸
⠀
⠀
<마음을 알아주는 마음>
..... 김지호 / 은행나무......

⠀
⠀
⠀
📌
우리는 모두 절대적으로 행복했던 유년의 기억을 한 두 개쯤은 가지고 있다. 그 기억은 힘들고 외로울 때 우리를 다시 한 걸음 나아가게 하는 삶의 동력이 된다. 행복했던 순간을 반복하고 싶은 욕망은 우리 안에 심어져 우리를 지탱한다.
⠀
⠀
🧸
1부 기다리는 마음은 결코 틀리지 않아
2부 아이들은 언제나 말하고 싶어 한다
3부 우리가 서로의 약점에 의지한다면
⠀
⠀
⠀
아이를 돌보며 같이 성장한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 우리 조카들도 가끔 뭉클한 위로(?)의 말을~(이모, 사는 게 다 그래. 재미없음 그만 둬.)
⠀
⠀
⠀
20여 년간 언어장애를 겪는아이들을 만나온 언어치료자인 저자가 전하는 반짝이는 아이들의 마음이이 책에 있다.그리고 그 마음을 지켜지기를 소원하는 어른이 있다.
⠀
⠀
언어가 미숙할 뿐,마음이 미숙한 건 아니었다. 아이들의 개별성을 존중해주려해도 그노매 '평균'이 발목을 잡기에 부모님들은 애가 탄다. 꼬마요리사 노희지도 한참을 말을 못했더랬다. 아이들은 기다려주면 자신의 속도대로 결국 자라나는 것 같다.
⠀
⠀
📌
아이들은 거울처럼 행동한다.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는 사람을 기쁘게 해주고
싶어 한다. 그러면서 쉽게 타인의 요구와
감정을 내면화한다.
⠀
⠀
⠀
끌어올려~~~! 배우 김호영은 주변 사람을 챙기고 베푸는 것은 모태로부터 비롯되었을 것이다. 그의 어머니는 무명시절부터 지금까지 아들을 슈퍼스타라고 부르고 세상에서 제일 멋지다는 말을 수시로 해준다고 한다. 김호영이 자신을 될 사람이라고 믿었던 것도 어머니의 영향이 컸다. 어머니를 통해 사람을 기쁘게 해주는 법을 알았고 그대로 사람들에게 흥을 전해주는 그가 참 멋있다. 이런 친구 진심 필요하다. 지친 나를 끌어올려줄 뿌랭~(신랑은 너무 튄다고 싫어하더라.. )
⠀
⠀
⠀
⠀
📌
장애가 있는 아이들도 칭찬을 받아야 하는게 당연한 만큼 벌도 받아야 한다. 그래야 책임감 있는 어른으로 자라난다. 중요한 것은 상벌의 방식이다. (중략) 벌을 받은 아이가 '내가 못나서 벌을 받는다'고 생각하게 해서는 안 된다. 행동을 바꿀 동기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
⠀
훈육은 참 어렵다. 두 조카들과 좌충우돌하는 사이에 득도했다는 내 동생만 보아도... 아이를 사람만든다는 건 보통 일이 아니다. 당연한 만큼의 벌은 잘 모르겠고 행동이 미운거지 네가 미운 게아님을 보여준다면 그걸로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세상 부모님들 모두 존경합니다.)
⠀
⠀
⠀
📌
전하고 싶은 속마음은 저마다 다르지만, 아이들은 하나같이 ‘사랑’을 전하려 해요.
⠀
⠀
미숙해도 전하고 싶어하는 사랑. 조카가 아기였을 때 나는 도저히 못알아듣는 말을 동생은 기막히게 알아듣는 걸 보며 신기해했다. 아이와 부모의 교감이란 아름답구나! 아이가 전하는 말 한톨 버리지 않고 모두 줏어 사랑의 언어로 해석하는 위대한 사람들.
⠀
⠀
⠀
나만 읽기에는 너무 아름다운 책.
선물할 사람이 막 떠올랐다.
⠀
⠀
⠀
⠀
책 선물 도와주신
@ununjing1004 님
귀한 책 제공해주신
@ehbook_ 감사합니다.
💛
⠀
⠀
⠀
#마음을알아주는마음
#김지호 #은행나무
#도서협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