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행한 불행 - 부서지는 생의 조각으로 쌓아 올린 단단한 평온
김설 지음 / 책과이음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생각해보면 언제나 나를 괴롭히는 것은 어떤 외부의 힘이 아니라 그 일에 대해 내가 가지고 있는 표상과 관념이었다.
211

결혼, 부부가 갖고 있는 단어, 그 성질을 내가 정해놓고 그것에 맞추려니 힘들어진다. 서로 맞추며 조율해가는 과정인데 내가 51퍼센트를 차지하고야 말겠다는 그 고집 때문에 속이 탄다. 지는 게 이긴거라고 하지만 나는 아직도 내가 이겨야 이기는 것 같다. 결혼, 적극 장려하지만 신중해야한다고는 꼭 말해주고 싶다.

🤵👰‍♀️

#다행한불행
#김설

현실적 부부의 모습이 담긴 이 책을 읽다보면
아담 드라이버와 스칼렛 요한슨이
열연했던 '결혼이야기'가 떠오른다.

🧟

<다행한 불행>은
결혼+성장에세이다.

🧵
부부 사이에 증오나 미움이 끼어들면 가정은 회의감으로 가득 찬 공간이 된다는 것. 나는 부모를 통 해 그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됐다. 17
.

성급한 결혼과 이혼.
20년후 재결합.
그리고 7년.
.

50대 중반인 저자의 결혼생활은
10년도 되지 않는다.
애 딸린 이혼녀이자 신용불량자로
생활 20년..
녹록치않았던 무게감이 책에
고스란히 새겨져 있었다.
50대 중반에서야 돌아본 결혼이란 녀석.

.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였던 아버지
덕분에 불행에 익숙해져가는 엄마를
보며 엄마처럼 살지 않겠다는 다짐을
수없이 했을 것이다.
수많은 딸들의 시행착오일터..
.
.

저자는 자신의 흑역사는 #결혼 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혼 후 삶을 실험하면서 특기를 발견했기에 이렇게 책으로 만날 수 있었으니 100퍼센트 흑역사라고 하기엔.. ㅎ
(작가님 글 좋아요~!)
.
.
.
기혼 여성분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고구마같은 인생. 그럼에도 
그 안에서 생의 가치를 찾아내는 것
그것이 우리가 할 일이라고 말해주는 것 같아요. 
🙌


🧵
옳다고 믿는 어떤 것도 완전하지 않음을 이제는 안다. 116

🧵
여성의 행복이 꼭 결혼에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176
.
.
❤️
.

*출판사에서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