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사고 - 살아남는 콘셉트를 만드는 생각 시스템
다치카와 에이스케 지음, 신희라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조적 인간이 되고 싶다는 갈망이 늘 굶주려 있었다. 모방하는 인간이 아닌 나만의 영감으로 무언가를 채우고 싶은 마음. 그게 잘 안되니 연신 다른 것에 눈을 돌린다. 잠시만 외면하고 다시 돌아가야지 했는데... <진화 사고>를 만난 건 운명인가. 인간의 창조성은 자연현상이라는 사실에서 이 책은 출발한다. 창의력에 대한 새로운 시선이다.

▚ 창조성을 둘러싼 수수께끼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발상의 강도'란 무엇인가

'관계'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진정 만들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자연이 창조를 더 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왜 인간만이 '창조하는 생물'인가

/

저자는 창조성은 선천적인 재능이자 능력이 아니라고 한다. 누구나 천재처럼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변이와 선택의 왕복▚

천재들은 광인처럼 변이의 사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전례 없는 발상을 수없이 탄생시키며 이를 선택적 사고로 취사선택한다. 발상과 취사선택을 빠른 속도로 반복하는 것이 소위 천재들의 사고 구조라고 볼 수 있다. 이들은 누구라도 할 수 있는 일을 단지 빠른 속도로 반복한다. 그렇다 우리는 이것을 연습할 것이다.

창조성이란 변이와 선택의 왕복에 의해 나타나는 선택적 현상이다. 진화사고는 창조성의 원리를 차용해, 우연의 발생 확률을 높이고 관찰을 통해 선택의 필연성을 높임으로써 자기 의사를 뛰어넘는 발상에 도달하려는 창조적 사고법이다.

변의적 사고 :

우발적인 아이디어를 대량 낳는 발상법.

HOW어떤 방식으로 변화하는가?

선택적 사고 :

자연선택압력을 파악하는 생태학적인 관찰법.

WHY 왜 지금의 형태로 존재하는가?

진화사고에서는 창조성 발휘라는 현상을 생물의 진화와 매우 비슷한 현상이라고 이해하며, '변이와 사고'와 '선택적 사고'라는 두 과정의 왕복에서 발생한다고 본다. 진화사고에서 변이 사고와 선택 사고를 바꾸어 말하면 WHY와 HOW의 조합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이 책의 제2장 변이 HOW, 제3장 선택 WHY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연습할 것이다. 15분에서 20분 정도 소요되는 진화워크는 총 45개가 있다. 여기에서 우리가 주목할 점은 '우연한 변이와 패턴'과 '필연적 선택의 관찰법'이다. 우리는 주로 아래와 같은 창조성 5원칙을 연습하며 창조성의 질을 높일 것이다.

/

▚ 창조성의 5원칙

변이

명확하고 비상식적인 도전을 반복하는가?

해부

단순하며 낭비도 흔들림도 없는가?

계통

과거로부터의 염원을 이어받았는가?

생태

인간과 자연 간 아름다운 관계를 형성하는가?

예측

현재를 변화시키고 미래에 희망을 주는가?

/

자연과 생물의 경이로운 진화에 인간의 창조적 발상을 연상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디자인을 둘러싼 창조성 교육을 15년간 연구했으며 진화사고를 재창한지 6년, 책을 집필하는데 3년을 들인 그의 노력에 갈채를 보낸다. 500쪽이 넘는 그의 광대한 지식을 읽어내는 것은 과히 쉬운 일이 아니다. 거기에 솔루션도 있으니 이 책을 씹어 먹고자 한다면 장기간 계획을 잡아야 할 것이다. 우리는 뭐든 창조할 수 있다. 그동안 창조해왔다. 이것은 자연의 선택이며 법칙이었다.




창조성의 둘러싼 여섯 가지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여정 중에 관계와 관찰에 대한 그의 통찰이 가장 와닿았다. 관찰은 사랑이었다는 것.

해부학적으로 내부를 철저히 파악해 가능성을 살펴보는 관찰은 '이해'다. 계통적으로 과거로부터의 흐름을 따라 염원을 받드는 관찰은 '경의'다. 생태적으로 상대의 관점에 공명하는 관찰은 '공감'이다. 미래 지구와 인류를 사랑하는 관찰은 '희망'이다.

구석까지 미치는 세세한 배려,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관계를 향한 경의, 상대방에 대한 정, 미래에의 희망, 이러한 관찰의 감수성은 창조 과정에서뿐만 아니라 인간을 연결하고 협력을 통해 무언가를 완수하는 집단지성을 위해서도 빼놓을 수 없는 능력이다.

창조한다는 건 참 멋진 일이다. 그 멋진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다니!

창조성이 필요한 그대에게 추천.




-----------------------------------------⠀

*❤흐름출판 서포터즈 자격으로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진화사고 #다치카와에이스케 #흐름출판 #창의력 #창조 #크리에이터

#창작자 #창의력을키우는법 #야너두할수있어 #신간도서 #추천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