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윈의 미완성 교향곡 - 문화는 어떻게 인간의 마음을 만드는가
케빈 랠런드 지음, 김준홍 옮김 / 동아시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 년 전 리처드 도킨스 <이기적 유전자>를 어찌어찌 읽어내고 리뷰를 했다. 그리고 이제는 <종의 기원>의 저자 다윈이 완성하지 못한 인간의 마음을 총망라한 책을 만나 혼미해져가는 정신을 부여잡고 활자를 째려본다. 바로 >다윈의 미완성 교향곡>이다.

자연에서 모방은 왜 그토록 흔한 것일까?

모방은 어떻게 영장류의 뇌를 만들어 낸 것일까?

그럼에도 왜 다른 유인원은 언어를 가지지 못하는 것일까?

언어가 있음에도 왜 수렵 채집 사회는 바퀴를 발명하지 못할까?

생존과 번식 능력 향상으로 지능과 언어, 정교한 인공을 만드는 능력이 인간 종에서 진화했다면, 왜 다른 종은 이러한 능력을 갖추지 못했을까.

책은 인간과 동물의 인지적 능력과 성취물 사이에는 어떤 간극, 외관상으로 결코 좁혀지지 않을 듯한 간극이 존재한다 함을 강조한다. 인간 문화의 기원과 마음의 동물적 뿌리에 대해 탐구하고 인간 진화의 과정을 통해 어떻게 다른 동물들과 완전히 다른 종이 되었는지에 대해 여러 가지 설명이 제시되어 있다.

때로는 인간 종의 성공이 지능 때문이라고

설명되지만, 사실 우리를 똑똑하게

만드는 것은 문화다.

*문화적 진화 이론

문화적 형질들 간의 경쟁으로 인해 행동과 기술의 변화가 발생했다는 이론.

인간의 특이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른 종에게 없는(쉽게 발견되지 않는) 우리의 지능, 언어, 협력, 가르침, 도덕의 진화적 기원에 대한 통찰이 필요하다.

이 책의 논증에 의하면 우리 종의 특별한 성취는 문화에 대한 우리의 특별한 능력 덕분이라고 한다.' 문화'는 공유되고 학습되는 지식의 광범위한 축적과 시간에 따른 기술의 끊임없는 개성을 의미한다. *우리를 똑똑하게 만드는 것은 문화다. 우리 종을 고유하게 만드는 것은 우리의 통찰력과 지식을 모아 각자의 해결책 위에 또 다른 해결책을 쌓아가는 능력이다.

1부 문화의 기초

1장 다윈의 미완성 교향곡

2장 아주 흔한 모방

3장 왜 모방하는가

4장 두 물고기 이야기

5장 창의성의 기원

2부 마음의 진화

6장 지능의 진화

7장 높은 충실도

8장 왜 우리만 언어를 쓰는가

9장 유전자-문화 공진화

10장 문명의 새벽

11장 협력의 기초

12장 예술

이 책은 인간의 특별한 문화적 능력이 어떻게 진화했는지. 그 과정에서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등장했는지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이 담겨있다. 인간 고유 능력이 어떻게 집단적 생존을 가능하게 했는지의 고증과 설명은 저자의 25년 연구 업적과 함께 머리를 맞댄 팀원들의 공적을 종합하고 있었다. 여러 과학적 방법론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한 가지의 가설을 향해 깊은 이해를 묘사하고 있다.

인간의 마음과 문화는 오랜 시간 상호작용 하며

서로의 모습을 서로에게 어울리도록 빚어낸 것이다.

✨거대한 모방 게임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며 정보를 터득하고 점자 동선이 커가며 모방할 수 있는 정보들이 다양해진다. 인간의 기술발전 또한 모방으로 터득한 진화라고 볼 수 있으며 우리가 적응의 동물인 것 또한 모방으로 빚어진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인간의 마음을 따라 하는 인공지능 연구가 챗 GPT로 이러진 것도 기술의 진화에서 모방이 하는 역할이 어마무시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의 먼 조상들이 생존을 위해 효과적으로 모방했듯이, 우리는 모두 상습적인 모방자의 자손이었던 것이다.

따라하기는 결코 하찮은 일이 아니다. 인간처럼 정밀하게 모방하는 종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이 추동한 모방 능력과 혁신 능력은 예술과 깊은 관련이 있었다. 무방 능력을 위한 오랜 시간의 자연선택에 따라 인간의 뇌는 점차 발달하게 된다. 뇌가 아주 큰 종만이 정밀한 조각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 예술 작품이나 공연을 즉흥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간의 운동 조절 능력은 다른 어떤 동물에게도 없었다고 한다. 정말 놀라운 종이지 않는가.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다윈의미완성교향곡 #케빈랠런드 #동아시아 #종의기원 #유전자 #문화공진화론 #문화 #인류사 #진화론 #과학 #신간도서 #동아시아서포터즈7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