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으로 가는 마음
박지완 지음 / 유선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흐드러지는 유채꽃 같은
노오란 표지에 끌렸고
제목에 마음이 쓰였다.


'다음으로 가는 마음'
그 마음이 궁금했고
다음 행로가 기대되었다.


책을 받고서야
저자가 영화감독이란 걸 알았다.
<내가 죽던 날> 감독 박지완.





📝이름을 걸고 나의 불안에 대해
글을 부끄러워하며 쓰고 있다.






불안의 크기가 작아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끄적이는 일을 멈추지 않았던 그.




박지완의 에세이에는
다음과 같은 단어들이 자주 보였다.

통제
불안
믿음
마음
영화
능란




📝 알 수 없는 나쁜 일들을 어떻게든
막아보고 싶은 마음을 자극했던
불안을 나름의 행동으로 털어보려고
애쓴다.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들 사이에서
내가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것들로
발버둥 쳐보는 일을 오랫동안 해온 것이다.




늘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통제할 수 있는 것들에 대비하는 모습은
나의 모습과 비슷했다.
1박의 여행에도 가방이 너무 무겁다는
글에 피식 웃음이 났다.
나도 그렇거든.



📝나는 주로 썼다.
불안을 다스리기 위해,
오늘 하루가 헛되이 흘러가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썼다.


나는 쓰는 것을 좋아하면서도
속에 얘기를 담는 일은
쉽지가 않다. 그게 일기라도..
쓸수록 서러움이 커지는 것 같아서.
쓸수록 더 좋아질 것이라는 믿음이
내겐 없었다. 저자처럼.




📝영화 <내가 죽던 날>에
"인생이 네 생각보다 길어"
라는 대사가 있다.
짧은 것보다는 덜하지만
그래도 꽤 잔인한 말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끝을 정할 수 없다는 것,
끝을 마주하기까지 계속 살아가는 수밖에
없다는 것은 큰 사랑을 담는다고 가정하면
조금 괜찮은 말이 된다.
그러니 예정된 마지막은
덤덤하게 끝을 맞이할 기회인 것이다.




저자는 가정 안에서 한 번도 성차별을
경험하지 않았다고 한다.
얼마나 큰 축복인가.
집안에 제일 큰 어른,
할아버지도 이치라는 것을 아는 분이셨다.


온 가족이 모인 자리에서
그의 덕담을 요청했더란다.


" 그대들이 사는 세상은 내가 산 세상과
너무 다르기 때문에 나의 얘기는 필요 없다.
그냥 각자 방식으로 열심히 살아가시라"


세상 쓸데없는 일이 꼰대짓이고
왕년을 내세워 자랑질 하는 것이다.
지금에서 과거가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
세상에 밝은 어르신은
초등학생에게도 존대어를 쓰셨더랬다.
이런 어른과의 시간을 쌓아가는 게
어떤 기분일까.
존중이 디폴트인 가정 안에서
자신의 꿈을 맘껏 펼쳤을 것이다.





📝인생의 끝이 있다는 것
그러나 그 전까지는
끊임없이 무언가 시작된다는 것.



📝못난 나를 견디는 것은
나이가 들어도 여전히 어렵다.
견디지 못해서 합리화를 하고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해 버린다.
오만한 생각과 얄팍한 실수와
잘못된 행동을 한 나를 똑바로 보는 것,
반성하고 수습하는 것,
반복하지 않기 위해 쓰는 것,
그 시간 동안 조금씩 나아질 것을
기대하며 나를 기다려주는 것이
자신을 제대로 사랑하는 것이다.






나를 제대로 사랑하는 과정은
혼자 할 수 없다고 한다.
누군가 만나 섞이고 깨지면서
일어나는 일이라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곳에서
나를 두어서는 불가능 한 일이란다.


누군가 이어져 있다는 생각은
나를 더 괜찮은 사람으로
만들고 싶은 원동력이지 않을까.



저자의 이야기는
우리의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의 '마음이 닿인 다음'이 기대되는
책이었다.




📝매일매일의 작고 하찮은 일들이
결국 하루를 만들고
계절을 만들고 1년을 만든다.
그리고 그 시간을 지나며 조금씩
다음으로 가는 마음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벤트 선물로 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