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씽킹 - 단순한 생각을 멋진 아이디어로 성장시키는
윤태성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의력은 특별하고 사람이 가진 능력이자, 그 행위는 뭔가 거창하고 대단해 보인다. 발명, 개발, 창출이라는 결과를 가져오는 이 능력은 사실 누구에게나 있다. 하물며 나이 제한이라는 것도 없다. 다만 누군가는 찰나의 생각은 흘려보내고, 누군가는 생각을 가공해 형태화 시킨다.

⧪ 생각은 표현하는 순간에 비로소 형태를 가진다.

르네상스 시대 천재였던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메모광이었다. 찰나의 생각을 모두 글과 그림으로 표현했다고 한다. 에디슨도 기록 습관도 유명하다. 메모의 위력은 이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다. 생각을 적고 행동으로 잇기까지가 어려울 뿐.

어느 순간 떠오른 작은 발상을 시간과 정성을 들여 성장시킨 결과가 창의적인 생각이다. 이 과정을 '미라클 씽킹'이라고 한다.

이 책의 저자는 ‘미라클 씽킹’ 생각 패턴을 독자들에게 제안한다.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며 웃는 연습과 전신사진을 찍는 루틴을 5년째 하고 있다. 변화를 직접 보면서 생각도 직접 보는 게 가장 좋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미라클 씽킹은 생각을 볼 수 있게 표현하는 것부터 시작이다.

⧪미라클 씽킹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➀표현하고, ➁확장하고, ➂정리하라.

《미라클 씽킹》 11가지 생각법에 맞추어 생각을 표현하고, 직접 눈으로 확인한다. 내가 어떤 생각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인지해야 생각의 조화와 균형을 맞출 수 있다. 다른 사람들과 의논할 때도 눈으로 볼 수 있는 형식으로 표현하고 함께 확인한다. 이 과정을 거쳐야 여러 사람의 생각을 수렴해 초점을 맞추고 결론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에디슨의 메모법이 인상적이었다. 기억용과 생각용으로 구분해 기록했다는 점이다.

단기간에 해야 할 일을 단어나 문장으로 적어두는 '기억용 노트', 생각나면 생각난 대로 일단 적어둬서 여백에 계속 생각을 추가하는 '생각용 노트'. 오~ 이거 나도 그렇게 하고 있는데 말이지. 그러나 나는 보통 인간인데.


⧪ 한 입으로 두말해라.


편향적인 사고-> 확장형 사고를 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해 사분법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생각의 방향을 확장한다는 건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분법 관점을 정하고 사분법 매트릭스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방법이 떠오를 수 있다고 하니 책을 참고하면 좋겠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싶다면 《미라클 씽킹》의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미라클씽킹 #윤태성 #시크릿하우스 #생각정리 #메모 #아이디어 #좋은생각 #습관 #자기계발 #시간관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