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을 걷는 아이 - 모네의 <수련>부터 뭉크의 <절규>까지, 아이의 삶을 찬란히 빛내 줄 명화 이야기
박은선 지음 / 서사원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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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이에게 꼭 물려주고 싶은
가장 소중한 여덟 가지 가치
그 불변의 가치를 명화에서 배우다



조카와 미술관을 가본 적은 없다. 조카에게 고전 명화에 대한 이해가 어려울 것 같기도 했고 이 좋은 그림들을 조카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할 자신이 없기도 했다. 아이들과 그림으로 놀기만 했지. 그 아이의 가치 성장에 도움이 될 훈련에는 정말로 미흡했던 나. 이모가 부족해서 미안해. T^T

 

고등학교 미술 교사이자 엄마인 저자의 특별한 미술 수업이 《미술관을 걷는 아이》에 실려 있었다. 그림을 그린 화가의 인생과 작품 속에 아이와 함께 생각해 볼 만한 주제와 이야기를 뽑아내어 부모뿐만 아니라 아이도 함께 열린 마음으로 감상하며 대화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었다.

 


내 아이에게 꼭 물려주고 싶은 가장 소중한 여덟 가지 가치는  ‘이해, 창의성, 관찰, 공감, 진실함, 감수성, 지혜, 희망’이다.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저자가 선택한 명화는 우리에게 익숙한 것들이 많았다. 모네의 수련, 미켈란젤로의 아담의 창조, 마네의 피리 부는 소년, 뭉크의 절규 다빈치의 모나리자 등. 살면서 자주 보게 될 그림이어야 엄마와 함께 나누었던 시간이 오랫동안 기억될 테니 아주! 굿 초이스!라고 생각된다.

 

 



 

미셀 드 몽테뉴의 명언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은 자기다워지는 길을 아는 것이다"로 시작되는 첫 번째 이야기, 자존감을 높이는 그림 감상법을 보았다. 뒤러의 모피코트를 입은 자화상을 보여주며 어떤 정보도 없이 그림을 바라보게 하고 인물의 강점을 짐작해 보는 활동으로 시작하였다. 아이가 찾은 그림 속 주인공의 강점이 아이의 강점이었다는 신기한 경험을 할 것이다.


Q1. 그림을 본 첫 느낌이 어때?
Q2. 그림 속 인물은 무슨 직업을 가졌을까?
Q3. 인물의 표정, 자세, 옷차림을 살펴볼까?
Q4. 그림 속 인물에게는 어떤 감정이 있을까? 다섯 가지를 꼽아 볼까?
Q5. 왜 그렇게 생각해?

 

이런 대화가 끝난 후 뒤러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아이가 짐작하는 것과 달라도 상관없다. 뒤러의 높은 자존감이 그림에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느끼게만 해줘도 좋다고 한다. 그리고 이제는 아이에게 자신의 28세 때의 모습을 상상하며 자화상을 그리게 한다. 그리고 앞서 질문 다섯 가지를 똑같이 진행한다. 고품격의 자존감으로 빛나는 아이를 미리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방법으로 총 40작품을 함께 아이와 보면 된다.

 

《미술관을 걷는 아이》에 그려진 작품들를 아이와 함께 감상하며 대화하다 보면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의 가치도 재정비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이는 어른을 통해 세상을 배우지만 부모는 아이를 통해 우주를 배운다. 서로가 서로의 스승이 되어가는 관계, 이처럼 고귀한 관계가 없다는 생각을 해본다. 아이와 함께 보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창의성의 기준을 단순히 ‘창조’에 둔다면 인공 지능이 만든 예술 작품은 창의적일 겁니다. 하지만 진정한 창의성은 작품의 차별화된 개념에서 나옵니다. 그냥 그리는 행위만을 창의적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인간과 기술의 상호 작용 안에서 조작하는 사람이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인공 지능의 창작물은 창의적일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사진기가 등장해서 사진 예술이 발전한 것처럼 컴퓨터의 발전은 새로운 예술 분야의 확장을 가져올 것입니다. 사진기가 발명되어 평면의 그림이 입체를 오가며 오브제를 탄생시킨 것처럼 인공 지능 기술은 사람의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더욱 요구하게 만들 거예요.



=뛰어나고 훌륭한 사람들은 어김없이 몰입의 과정을 거칩니다. 심도 있게 탐구하는 집중력, 그런 집중력이 지속되도록 들이는 시간은 성공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지요. 몰입의 힘은 대단합니다. 전율이 흐르는 성취감과 짜릿함을 맛볼 수 있어요. 자기 만족감을 얻을 뿐 아니라 세상을 변화시키기도 합니다. 내 아이가 위대한 사람이 되었으면 하고 품는 바람은 아닙니다. 자기 내면에 귀를 기울이고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살펴 집중하는 일이 몰입입니다. 그 과정 자체로도 가치 있는 일이지요. 눈에 보이는 결과가 없더라도 인내하고 집중하는 과정에서 분명히 배움이 일어납니다. 실패와 좌절을 하더라도 다시 집중했을 때 한 단계 더 성장하지요. 행복은 덤으로 따라옵니다.



=결국 부모는 감상자입니다. 아이라는 작품은 나의 품에서 나왔지만 내 것이 아니라는 걸 알고 있어야 합니다. 명작은 아이가 스스로 영혼을 불어 넣어야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부모는 조건 없는 사랑을 줄 뿐입니다. 부모는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품위 있는 인격을 물려주는 데 노력할 따름이지요. 부모의 손길을 떠나 환상적으로 자란 아이의 모습을 부모는 뒷짐지고 지켜봅니다. 그저 잘 자라 준 아이가 세상이라는 무대에서 자기 꿈을 활짝 펼치는 모습을 바라볼 따름입니다. 유일무이한 명작으로 성장한 아이를 감상하세요.



※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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