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중력 - 생의 1/4 승강장에 도착한 어린 어른을 위한 심리학
사티아 도일 바이오크 지음, 임슬애 옮김 / 윌북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 자란 사람. 또는 다 자라서 자기 일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 어른을 정의한다. 신체적으로는 어른(아놔..가슴은 아빠 닮아서 빈약한데..)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그 외에는? 나 어른이야? 아니 아직. 나는 아직 나를 키워내는 중이다. 할머니가 되어도 나는 나를 놓지 않으려고... 해사하게 웃으며 어른 아이로 계속 머물고 싶다.


 


연령과 관계없이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기 위한 여정은 끝이 없는 것 같다. 2030세대를 위한 이 책을 소개받을 때 이미 그 세대를 지나 온 내가 읽어도 괜찮은지 물었다. 반드시 2030이 아니라 여기서 설명하는 쿼터라이프의 개념이 인생의 1/4지점에 있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은 심리학이라 연령은 크게 상관없다는 답을 얻고 본격적으로 읽어보기로 했다.


 

이 책의 저자는 심리 상담가로 내담자가 주로 20~30대 청년들이었다. 그 세대의 고통과 불안을 내담자를 통해 공감했던 이유는 본인도 방황했던 시간들이었기 때문이었으리라. 그러고 보니 나의 20대 초반은 노니라 정신은 나가있었다. 일하면서 웬만큼 모아지면 관두고 놀고를 반복하다가 중반쯤 정신 차리고 사진에 미쳐있다가 30대가 되자 현실에 부딪쳐 생활 유지를 위한 다른 직업을 갖게 되었다. 30대는 꿈보다는 안정을 우선했기에 뭔가 부족함이 늘 존재해 답답했더랬다. 이때 이 책을 만났어야 하는데 아쉽다.






이 세계의 어른 아이, ‘2030 금쪽이’들을 위한 심리학
2030을 상담해온 심리학자가 제시하는, 방황하는 어린 어른을 위한 영혼의 지도
대상화된 ‘MZ세대’를 대체할, 생애 주기 분석에 입각한 심리학적 이름 ‘쿼터라이프’
‘안정형’과 ‘의미형’, 서로 다른 모두가 결핍을 메우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시기

 



쿼터라이프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기만의 독립적이고 고유한 삶을 구축하는 것, 안정적이고 의미 있는 삶이 정확히 어떤 삶인지 개인적이고 구체적인 방식으로 밝혀내는 것이다. 45

 



우리에겐 그 여정을 향한 강력한 본능이 있다.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알아내고 싶은 충동, 자기 자신으로서 세상에 나서고 싶은 충동이 있다. 53




 




저자에 의하면 인간의 발달기에서 새롭게 명명한 쿼터라이프는 생의 1/4 지점이 있는,16세에서 20세 사이에 청소년기를 지나 36세에서 40세 사이를 가리키며, 이 시기를지나 중년기에 진입하게 된다고 한다.



쿼터라이프 안에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사회가 바라는 어른의 길을 거쳐왔지만 진정한 자아가 뭔지 모른 채 공허함을 느끼는 ‘안정형’, 하나는 영혼과 삶의 의미를 고민하지만, 안정적인 틀이 없이 방황하고 현실감이 현저히 떨어지는 ‘의미형’이다.




교육과정에는 교육자 배출이 목적인것마냥 실제 필요한 '어떻게 살아내야 하는가'라는 없다. 사회생활 꿀팁, 세금신고하는 방법, 인간관계 잘 맺는 법 등 이런 건 알아서 터득을 해야 한다. 학교 졸업과 동시에 사회초보생으로 입학하는 것과 다르지가 않다. 우리는 늘 불안하다.




​이 책은 어디로 가야 할지 무엇을 해야 할지 방향을 잃고 또 잃는 이들,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어른의 무게를 처음 마주한 이들의 이야기를 전해준다. 총 네 명의 내담자와 진행한 심리 치료 사례를 살펴 볼 수 있는데 실제 상담에서 접한 수많은 젊은이들의 사례 중에서도 가장 생생하면서도 핵심적이고 효과적으로 재구성해 온전한 나를 찾고 세상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었다.

 




저자는 타인에 대한 경청에 앞서 자기 자신의 목소리에 경청하라고 강조하며 진전한 자기 자신을 찾으라고 강조한다. 나를 찾는다는 여정은 수천 년간 인류의 가장 마지막 단계의 목적이었다는 말에 격하게 공감한다. 아직도 나를 찾아가는 길이 어렵기만 한 어른 아이들, 어른이 되어갈수록 무거워지는 중력을 버텨내야 하는 이들을 위해 나침반이 되어 줄 책이다,

 


 



*출판사 지원도서로 정독 후 개인적인 소견을 담았습니다.
#어른의중력 #사티아도일바이오크 #윌북
#심리학 #어른을위한심리처방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