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엔 마진이 얼마나 남을까 - 작가정신 35주년 기념 에세이
김사과 외 지음 / 작가정신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정신 창립 35주년을 맞이해 어마무시한 앤솔로지가 제작되었다.한국 대표 소설가 23인이 소설에게 쓴 러브레터 같은 에세이다. 어떻게 섭외했을까. 이 대단한 라인업을 보라! 우리가 가장 사랑하는 작가들의 모든 것이 담긴 에센셜 북!!이 내 손안에 있다는 게 믿어지지 않는다.

#김이설 _ 소설이란 결국 골방에서 혼자 쓰는 일. 세상에서나 혼자 외롭고 쓸쓸한 시간을 견뎌가며 언어를 쌓아 올리는 일인데, 누군가 나처럼 오늘도 변함없이 외롭고 고독한 소설 쓰기를 하고 있으니 얼마나 반가웠을까. 혼자가 아니라는 안도가, 내가 하는 소설 쓰기가 영 소용없는 일이 아니라는 확신이 (중략) 여전히 쓰고 있다는 든든함이 얼마나 반가웠을까.

#백민석 _ 새로운 예술형식이 한 가지 나타날 때마다 기존의 예술 형식은 한 단게 과거의 것이 된다. (중략) 그 새로운 것에 대한 있을 수 있는 반발심이 때로는 뒤틀리고 비틀려서 무시와 차별과 업신여기는 태도로 나타나기도 한다. (중략) 소설이면 다 똑같은 소설이다. 자신과 다르다고 무시하고 파별할 이유는 없다.

#손보미 _ 나는 이런 말을 하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세상에는 그런 작가가 존재한다고, 쓰는 행위 자체를 동력으로 삼아서 쓰고 쓰고 또 쓰는 작가가 있다고 (중략) 창작 행위 자체를 나의 동력으로 삼을 수 있다고, 그렇게 항변하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임현 _ 역설적으로 무얼 쓸지 결정하는 일은 쓰기의 준비 단계가 아니라 무언가를 쓰는 과정 중에야 결정된다. 요컨대 뭐라도 덕지덕지 엉망진창 마구잡이로 써봐야지만 그게 진짜 쓸 만한지 아닌지 알게 된다는 것이다. 아무것도 쓰지 않고서는 결과를 전혀 예측할 수가 없다.

#정소현 _ 소설은 내게 감각과 감정의 스펙트럼이 다양해 타인을 온전히 이해하는 게 불가능함을, 그러니 그렇게 절망할 일은 아니라는 것을, 그럼에도 내가 겪고 있는 일들을 경험한 누군가가 있으면 작가 또한 이해하고 있음을 알려주었다.

#조경란 _ 소설을 쓰는 일은 맞거나 틀리거나 하지 않는다. 옳거나 그르거나, 이기거나 지거나 하지 않는다. 뭔가 의미 있는 형태를 만들어 옆 사람과 나눌 수 있는 조용한 작업. 나는 이런 일에 나 자신을 종사시키고 싶었다.

#천희란_소설의 형식을 장악하면 할수록 내 삶과 사유가 경직되었다고 느끼는 정체감은 독자를 설득할 수 있는 문법을 보다 능숙하게 다룰 수 있게 되었다는 기쁨을 훨씬 초과한다.

#최진영 _소설은 처음의 상상과 다르게 흘러간다. 상상에 없던 것이 등장한다는 뜻이다. 인물과 사건에 깊이 빠져들수록 나도 모르던 나의 진심이 드러난다. 평소에는 생각해본 적도 없던 문장이 나타나고 그 문장을 꼭 지키고 싶어서 원고를 처음부터 다시 뜯어고쳐보기도 한다. 그런 과정을 반복하며 끝맺은 소설은 내가 예상했던 것과 꽤 다르다.

육아와 살림의 구멍만 있으면 기를 쓰고 책상에 앉아 글을 쓰는 그녀, 매일 여섯 시간을 지키는, 소설이 잘 안 써질 때면 신앙심이 점점 깊어진다는 작가, 암살자처럼 글 쓰는 그, 소설이 잘 써지는 자리에 기필코 앉아야 하는 작가 등 다채로운 그들의 단상을 볼 수 있었다.

책의 제목은 오한기 작가의 글 제목을 인용했다. 그들에게 소설을 쓰는데 마진은 유형이 아닌 고귀한 무형, 꿈이었다는 것을, 소설을 쓰며 꿈을 꿀 수 있다는 그들의 이야기에 동행하여 무척 행복했다. 23인 작가들의 정신 유형 탐구할 수 있는 귀한 에세이. 리뷰에 모든 자가님들을 열거할 수 없어 안타깝다.

이야기의 시작에 작가님의 소개와 함께 있는 감성적인 사진이 눈에 띈다. 확인해 보니 본 이야기의 주인이 손수 찍어 둔 사진이라고. 소설가들에게 영감을 줬던 사물, 풍경, 장소 등을 먼저 볼 수 있어 글의 분위기에 흠뻑 취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웬만한 소설보다 읽어내는 시간이 제법 들었다. 일부러 천천히 읽고 싶었다. 조금이라도 그들의 세상에 머물고 싶었다. 문학을 사랑하는 독자라면 구절구절 곱씹어 읽게 될 책이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개인적인 생각을 작성했습니다.

#소설엔마진이얼마나남을까

#김사과 #오한기 #김세희 #박솔뫼 #작가정신

#소설가에세이 #소설가 #작가의단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