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은 내가 가장 듣고 싶던 말
따듯한 목소리 현준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밤이 편안하기를

《사실은 내가 가장 듣고 싶던 말》

_따듯한 목소리 현준

불면의 밤이 찾아올 때면 어김없이 ASMR 영상을 뒤적거렸다. 각종 사물의 소리와 알 수 없는 입소리들이 즐비한 그 세계가 어느덧 지겨워졌다. 들릴까 말까 한목소리로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내는 수다 ASMR로 갈아탔다. 그리고 그 또한 물려서 최종 책을 읽어주는 영상에 안착했다. 유아기 때 습성대로 책 읽어주는 음성이 불면의 밤에서 해방될 수 있었다.

'따듯한 목소리 현준'이라는 채널은 오래전부터 구독하고 즐겨 듣고 있었다. 편안하게 낭독해 주는 그의 목소리는 섬세함이 가득 묻어 있었다. 포근한 호박색? 세피아 빛 조명은 촛불 하나로도 충분히 밝고 따뜻하다는 걸 반증하는 듯 했다.그의 꿀 보이스는 천성적인 게 아니었다. 그의 브이로그를 시청하다 발견.오랫동안 낭독을 훈련하고 연구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역시 노력형이었다는!



이런 그의 첫 번째 에세이 《사실은 내가 가장 듣고 싶던 말》가 내 손에 들려졌다. 예고 영상을 시청했던 터라 기다리고 있었던 책이었다. 본 책을 낭독하기 전, 인트로를 통해 보았던 그의 소소한 일상과 생각들을 담았을 것이라고 짐작은 했지만 시인의 재능도 있을 줄이야. 정말 이 책에 온 마음을 담았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나와 같은 불면인으로서 배게 유목민 생활을 했었고, 매우 내향적인 성격이지만 전국노래자랑에 도전했다가 역시나 긴장해서 5음절도 못 부르고 탈락한 사연, 당근마켓에서 사기당한 경험 등 웃프지만 깔깔거리며 웃기보다 조용히 미소 짓게 되는 글들이 있었다. '부끄러움이 많고, 타인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지만 부단히 마음이 원하는 길을 걷는 사람입니다'라고 소개한 저자의 모습 그대로가 책에 녹아 있다.

편의점 도시락을 눕힐 수 있도록 큰 봉투에 담아주는 것에 기뻐하고 감사의 마음을 표하는 그는 말한다. 사소한 배려가 좋은 사람이 되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진정한 행복을 하는 사람이다. 특별한 일이 없이 지나가는 평범한 일상이 행복이라는 것을 실감할 때가 있다. 무소식이 희소식이듯 아무 일이 없는 평온한 일상이 우리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한 하루라는 것을.

《사실은 내가 가장 듣고 싶던 말》의 다정한 문장들은 소란스러운 마음을 거둬주고 온기로 채워주었다. 좋은 사람과의 대화는 기분 좋은 마음으로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다. 그런 사람을 늘 가까이에 두고 싶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 알프레드 아들러의 말처럼 자신을 싫어하는 사람의 영향을 받아 흔들리지 않으려면 ‘용기’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용기라는 것이 항상 ‘들이받을 용기’가 아니라도 ‘힘을 뺄 용기’라도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 모든 사람들에게 친절할 필요는 없지만, 모든 사람들을 존중할 필요는 있습니다.

🌠 누군가를 대하는 순간순간들이 모여 나의 인격을 형성한다.

🌠 걱정을 걱정의 형태로 계속 남겨둘 것인지, 아니면 평온한 마음과 지식으로 그 형태를 바꾸어 갈 것인지, 역시 선택은 자신의 몫이 아닐까 합니다.


*출판사 지원도서로 개인적인 소견을 담았습니다.

#사실은내가가장듣고싶던말 #따듯한목소리현준

#북투버 #꿀보이스 #더퀘스트

#다정한에세이 #에세이

#도서추천 #추천에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