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 벌기 - n잡러시대 방구석에서 창업하기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히트 음원 저작권을 주식과 같은 방법으로 사고팔 수 있는 투자에 대한 홍보 기사를 본 적이 있다. NFT라는 혁신적인 저작권 보호와 자산 거래는 저작권에 대한 관심도를 더욱 향진시키곤 한다. 저작권은 말 그대로 저작자가 그 사진이 창작한 저작물에 대해서 갖는 권리다. 그런데 저작물에 대한 권리는 어떻게 챙겨야 하는 건지 도통 감이 서지 않는다. 나 또한 창작자(프리하지만)로서 노출에 늘 민감한 편이라 저작권은 꼭 알고 넘어가야 할 것 같았다. 그래서 <특허·지식 재산권으로 평생 돈 벌기>에서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N잡러시대 방구석에서 창업하기


아이디어부터 발명까지 정부 지원 사업으로 비즈니스를 SET-UP 시키는 꿈의 나침반


특허·지식 재산으로 인생역전을 이룬 사람들





책의 부제는 흥미를 끌만한 문구로 가득하다. 기대가 크게 할 타이틀이라 혹시 실망적이지 않을까 했는데 이 책은, 팬데믹 시대에 방구석에서 할 수 있는 자기계발 TIP를 발견할 수도 있고, 현재 구상 중인 사업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거라고 체념했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책이었다.





살면서 번뜩이는 생각에 소름이 돋고 그 생각을 휘발되지 않게 붙잡고 사업화하고 싶은 욕구를 느낀 적이 있을 것이다. 너무 오래된 기억이고 후회지만 30 년 전 애견포토갤러리카페를 차려 볼 생각을 했었더랬다. 카페의 특성 중에 하나는 아름답거나 독특한 인테리어와 안락한 대화 장소 제공이었다. 여기에 내가 사랑하는 강아지들이 있고 반려견과 견주의 포토존을 마련하여 앨범과 액자 등을 제공하는 등 나름 나만의 사업 계획을 했더랬다. 단 한 가지 제약은 예상대로 비용이었다. 그래서 생각으로만 묻어두고 비용 마련을 위한 경제활동에 집중했다. 역시나 그 생각은 묻혀지고 말았다. 이 같은 후회는 비단 나만의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이 책은 특허 재산권으로 인생역전을 이룬 사람들의 서사로 시작해 아이디어 발상과 비즈니스로 구체화라는 방법, 필수로 알아야 할 여러 가지 특허 제도, 이런 특허 재산권을 상품화하는 방법까지 알려준다. 생각만으로 멈췄던 아이디어가 오브젝트로 완성되는 것을 과정을 리얼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선행기술조사에 대한 내용 기술은 매우 유용할 것 같다. 무턱대고 진행하다 돈과 시간, 노력이 허사가 되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하는 과정이었다. 특허는 출원 후 1년 6개월 후에 공개된다고 한다. 검색을 하더라도 해당 기간의 일은 미리 알 수 없기 때문에 매일 검색하는 버릇을 들여야만 할 것 같다.





제목 때문에 이 책이 특허 설명하는 실용서로만 생각하고 본다면 기대 이상일 것이다. 실용서로 읽다가 방향을 잡고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자신감은 옵션이다. 덤으로 자신감을 잃지 않게 보호하는 방법도 제시한다. 우린 개개인마다 다른 생각을 갖고 있다고 판단하지만 생각보다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은 많다. 누가 먼저 권한을 쥐어잡고 실행하느냐가 관건이다. 우리는 최고보다 최초를 기억한다. 지금 떠오른 생각을 붙잡고 싶다면 이 책을 정독, 재독을 권한다.





*리텍콘텐츠로부터 지원받아 정독후 남긴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특허지식재산권으로평생돈벌기

#남궁용훈#리텍콘텐츠

#자기계발#N잡러

#특허 #지식재산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