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고 - 미군정기 윤박 교수 살해 사건에 얽힌 세 명의 여성 용의자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41
한정현 지음 / 현대문학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고.jpg


 

 

 

 

현대문학 핀시리즈 41

 『마고』 

한정현

 

✧·····················*﹡❋ ❋ ❋﹡*·····················✧



 

 

 

그 여인을 그냥 두세요.

여자를 제발 내버려 두세요.

 

 

1948년 5월 조선 해방 후 첫 선거였다. 조선 최초로 여인도 선거를 할 수 있었던 게 못마땅한 사내는 한 여인을 향해 어디 부녀자가 나랏일에 관심을 가지냐며 고성을 질렀고 이를 발견한 연가성은 한 마디를 했다. 미 군정에 의해 경성은 서울로 명칭이 바뀌고 새로운 바람이 일렁이는 시대였다. 그러나 실상은 일제 때만큼이나 시위는 빈번했다. 여인들에 대한 범죄 또한 여전했다. 한 명의 여성을 죽이기 위해 때로 달려든 남성도 많았고 한 명의 여성을 강간하기 위해 모여든 남성들도 많았다. 신분이나 계급은 여성에게 중요하지 않았다. 범죄 앞에선 늘 공평한 처지였다.

 

 

 

세 명의 부인 용의자.

한 명의 미남자 학구파 교수를 죽이다.

 

 

피해자는 남자 한 명, 용의자 세 여인 중에 한 명은 이미 자살. 연가성은 납득이 되지 않았다. 여러 정황상 범인은 자살한 여인이 되어야 할 터. 그러나 미군 이든 대위를 만나고 이 사건의 범인은 그녀들이 되어야만 하는 사정을 알게 된다. 종로경찰서에서 검안의 그리고 세 개의 달이라고 불리는 서울 명탐정은 연가성이다. 그 여성 탐정으로 그녀에게 왓슨 역할은 문화부 기자 권운서가 도맡아 하고 있다. 이번 사건도 석연치 않아 비공개로 알아보고자 했으나 호텔 포엠의 사장 에리카가 세 개의 달에게 이 사건을 의뢰한다. 살해 현장이 이 호텔이었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그 외에 하고 싶은 말이 있는 듯 보였다. 에리카는 서울의 유행을 선도하는 화제 인물이며 사내들은 마녀라고 부르고 여학생들은 마고라고 불린다. 에리카는 그날의 일을 가성에게 말해주는데...

 

​유일한 여성 신이었던 마고는 세상을 창조했다. 자신의 옷자락을 찢어 세상을 만들었지만 남성 중심적 사회에서 여성 신은 받아들일 수 없었기에 그들은 마고를 부정하고 마녀라고 부르도록 신화를 오염시켰다. 사실 소설을 읽기 전 나에게 익숙한 마고는 프랑스 왕비 마고뿐이었다. 우리나라 신화 중 마고의 존재는 금시초문이었다. 에리카처럼 연가성도 마고라는 별명으로 불린 시절이 있었다. 시대에 순응하지 않고 저항하는 이들의 모습은 닮아 있었다. 그리고 연인에 대한 마음도.

 

 

⋆ ₊ ゚   ☽ * ₊ ⋆

빛이 사라지면 너에게로 갈게 

 

 

피해자의 상의 포켓에 있던 쪽지에 적힌 문장은 여러 의미가 담겨 있었다. 이 문장은 여러 장소에서 발견된다. 책의 마지막에야 포괄된 의미를 깨닫게 되는 동시에 전율이 일어난다. 그리고 다시 맨 앞장에 첫 문장에 시선이 꽂힌다. 한동안 넋을 읽게 되었다.

 

 

윤박 교수를 죽인 세 명의 용의자. 선주혜, 윤선자, 현초의. 그녀들은 지속적인 피해자였기에 가해자로 지목이 되어도 이상할게 없다. 그런데 작가는 처음부터 범인을 지목함으로써 이 소설의 중점은 이 사건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이 소설은 잘 알려지지 않은 미 군정기를 배경으로 레이아웃을 잡고 그 배경 속에 여성들을 주인공으로 타이틀을 잡았다고 볼 수 있다. 역사와 페미니즘이 소설에서 제법 어필되고 있지만 나에게 이 작품은 로맨스라고 정의하기로 했다. 시대를 잘못 만나 이룰 수 없었던 절절한 사랑 이야기.

 

 

현대문학 핀시리즈 『마고』를 다 읽었지만 나는 여전히 필사를 하고 있다. 우리의 역사를 잊지 않기 위해, 은은한 달빛이 더 따스하다는 걸 알기에 오늘도 펜을 든다. 독서 중 울었던 구간을 손으로 옮길 때면 또다시 울겠지만.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마고

#한정현#현대문학

#핀시리즈#한국소설

#미군정#역사#여성탐정

#퀴어#페미니즘

#신간소설#소설추천

#도서협찬#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