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하나만 선택하라면, 책 - 책덕후가 책을 사랑하는 법 INFJ 데비 텅 카툰 에세이
데비 텅 지음, 최세희 옮김 / 윌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Book Love

『딱 하나만 선택하라면, 책』

데비 텅/윌북



오래전 나에게 책은 배움을 목적으로 하는 도구였다. 뚜렷한 목적이 없이 그저 재미로 책을 읽는다는 것에는 공감을 하지 못했었던 시절이었다. 그런 습관이 있어서인지 어떤 장르든, 책 읽는 속도가 많이 느린 편이다.


​오랫동안 길들여진 독서습관에 대해 고민을 하기 시작한 건, 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다는 사실을 앓고부터였다. 영화보다 재밌는 소설, 깊은 깨달음을 주는 철학, 삶의 지혜를 닮은 인문학, 우리가 알아야 할 역사, 아름다움의 창조를 담은 교양 미술과 클래식 등 읽어보고 싶은 책들이 너무 많다. 아무래도 속독학원을 다녀야 하나보다.


​『딱 하나만 선택하라면, 책』 의 저자 데비 텅은 INFJ형이라고 한다. 타고난 집순이인 저자에게 책은 공기같이 늘 곁에 있는 친구였다. 비가 오면 차 한 잔과 좋은 책을, 햇살이 좋아도 차 한 잔과 좋은 책 한 권이 딱이라고. 첫 장의 네 컷 만화부터 아주 공감이 갔다.


도보 중에도 책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데비, 걸려서 넘어지지 않을까 걱정이다. 공감각력이 상당히 떨어진 나는 늘 넘어지고 까지고 다친다. 덜떨어진 공감각력과 덜렁대는 성격 때문에 긴장을 달고 산다. 그래서일까. 중년 이후로는 활동적인 취미보다 정적인 취미에 몰두하게 되었다. 정신적으로 피폐했던 시기에 캘리그래피를 배우며 좋은 문장을 찾아 책을 가까이하게 된 게 시작인 것 같다. 매월 1일에는 나에게 책 선물을 하던 월중 행사는 얼마 되지 않아 한 달에 열다섯 권을 사게 되었다. 그때의 책은 배움이 아닌 위로, 구원을 받고 싶은 갈망의 대상이었다.


​데비를 보면 지금의 내 모습을 보는 듯, 어쩌면 도플갱어일지도. 아니 나보다 더 중증이니까 도플갱어는 취소다. 내용 중 '내가 책을 읽는 이유', '책이 나에게 가르쳐준 것'에 크게 공감했다. 그리고 다 읽은 책과 이별 준비에 힘들어하는 데비를 보며 안아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은 책덕후라면 정말 크게 끄덕이며 보게 될 책이다.


​사람마다 책이 갖는 의미는 다를 것이다. 책을 활용하는 방법도 저마다 다를 것이다. 어떤 목적이든 책은 우리에게 다정한 위로와 많은 에너지를 준다. 그런 책들과의 만남을 소중히 여기고 그때의 기분을 기록한다는 것은 너무 멋진 일인 것 같다. 언젠가 나도 데비처럼 사랑스러운 책을 만들 수 있길 바라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