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유산 - 하 열린책들 세계문학 222
찰스 디킨스 지음, 류경희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유산.jpg



찰스 디킨스 『위대한 유산』 下



『위대한 유산』 上에서 이어진 핍의 성장기를 읽었다. 23살인 핍은 절진 허버트와 함께 덴마크에 도착에 부유한 신사들과 어울리며 흥청망청 도를 넘어 상당한 금액을 빚을 축척하기 시작한다. 두 신사는 서로의 채무 기록을 보며 놀라워하지만 진지한 생각을 하지 않는다. 미스 해비셤의 유산이 자신에게 돌아올 것이라는 착각은 어느 날 밤 행색이 추레한 노인의 방문으로 산산조각이 난다.



내가 가진 모든 건 내 것이 아니라 다 네 것이다.

돈에 대해 걱정하지 마라. 돈을 그걸 가져온 곳에 더 있으니까.


노인의 이름은 에이블 매그위치다. 그는 어릴 적 핍이 음식과 줄자를 건네주었던 탈옥수였다. 아사 직전의 자신에게 도움의 손길을 준 핍을 잊지 않고 신사로 자라는 모습을 보고자 그는 허드렛일을 하며 돈을 모았다. 종신 유배형 중이었던 에이블이 런던으로 온다는 것은 목숨을 건 도박이었다. 신사로 자란 핍과 오랫동안 함께 지내려는 목적으로 온 것이다. 충격과 절망에 빠진 핍. 우선은 노인의 안위에 집중하기로 한다. 그러나 발각이 되어 그는 감옥에서 병세로 삶을 달리한다. 매그 위치의 장례가 끝난 후 핍은 열병에 걸렸고, 그런 핍을 조가 간호해주며 그의 빚을 다 갚아준다. 그리고 세월이 흘렀다. 또 다른 꼬마 핍이 그의 앞에 있다. 그는 어린 핍에게 밝은 앞날만 있게 하겠다는 다짐을 한다.



​독서량이 상당했던 핍이 어리석음에 헤매고 있었던 건, 사랑이라는 강력한 장막이 그의 눈을 가리고 있었던 이유였다. 그의 목적은 단 하나 에스텔라의 마음이었지만 미스 해비셤의 아바타였던 그녀는 핍을 친구 이상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잔인한 그녀들의 계회에 놀아났다는 것과 베일에 싸인 후원자의 존재를 알게 된 후부터 핍은 정신적으로 성장한다.


​작품 속 밝혀진 에스텔라의 출생의 비밀은 생각지도 못한 인물로 굉장히 드라마틱했다. 얽히고설킨 관계들이 연관성을 갖기 시작하자 앞서 내용들이 매끈하게 연결이 되는 플롯은 찰스 디킨스의 특기인 거 같다. 누나를 습격한 범인을 예상하고 있었지만 그가 매그위치의 원수 콤피슨의 수하였다니 정말 놀랍다.



『위대한 유산』 은 사랑에 눈먼 한 소년의 성장을 다룬 소설이다. 더불어 당시 사회 문제점을 소설에 녹여내 정의와 삶의 가치에 대해 사색을 하게 된다. 범법자보다 더한 변호사들, 타락한 법 집행관들을 책에서 볼 수 있었다. 신분에 따라 형량이 정해지는 부조리한 사회는 하층민들의 어긋난 기대 심리를 부추겼다. 이렇게 디킨스는 핍을 통해 많은 것을 알려주고 있었다.


​물질적인 풍요로 행복이 채워질 것이었다면, 물질의 소진과 함께 불행이 찾아온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따뜻한 마음과 선행, 진심 어린 배려는 지불할 필요 없이 무료로 소장할 수 있는 무형가치다. 종착지를 알 수 없는 인생이라는 열차에 탑승하는 동안 우리가 찾아야 할 행복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었다. 다시 한번 감동했다. 찰스 디킨스는 위대한 이야기꾼이었다.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소신껏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