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림 세라 워터스 빅토리아 시대 3부작
세라 워터스 지음, 최용준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빅토리아 시대 3부작  

『끌림』 

세라 워터스 





세라 워터스의 빅토리아 시대 3부작 중 두 번재로 선택한 책은 <끌림>이다. 앞서 읽었던 <핑거 스미스>가 너무나 충격적이라 이번에는 잔잔한 스타일로 골라보았다. 빅토리아 시대 3부작으로 세러 워터스는 영국을 대표하는 작가의 반열에 올랐다고 한다. <끌림>은 세라 워터스의 두 번째 장편 소설이었다. 이 책은 퀴어 소설 장르지만 시대적 배경과 더불어 저자의 메시지 전달에 충실했던 시대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안갯속을 걷는 듯한 느린 전개, 특별한 이슈가 없는데도 가독성과 흡입력이 대단한 소설이다. 독특한 캐릭터 셀리나 도스는 마거릿과 교도관 그리고 독자를 휘어잡으며 끝을 달려가게 했다. 처음 도스는 약간의 트릭으로 영매인냥 돈벌이를 했다. 후원자 브링크 부인을 만나 훈련하며 피터 퀵이라는 영혼을 만나 유명한 영매가 된다. 그러던 어느 날 짓궂은 피터의 장난으로 손님인 메들린이 발작하고 이를 목격한 브링크 부인은 충격받아 사망한다. 이 사건으로 도스는 밀뱅크 감옥소에 수감되었다.


이 소설의 또 다른 주인공 노처녀 마거릿 프라이어는 아버지의 죽음과 연인의 배신으로 깊은 우울증에 자살 시도까지 했던 상류층 숙녀이다. 그녀의 어머니는 딸의 안전을 위해 수면제를 밤마다 먹는지 감시한다. 연인이었던 헬렌은 자신의 남동생과 결혼했고, 이쁘장한 여동생은 결혼 준비 중이다. 마거릿의 우울증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며 추천받아 밀뱅크에 발을 들이며 신비로운 분위기인 셀리나 도스를 만나게 된다. 어느새 그녀에게 빠져버리고 만다. 그리고 그녀들만의 비밀 계획을 세우는데...




// 빅토리아 시대의 여성들의 삶, 성 정체성, 외로움, 자유에 대한 갈망//


마거릿과의 면담시간에는 일감을 놓아도 되는 자유가 주어지는 수감자들은 숙녀와의 방문을 기다린다. 대화는 허용되지 않는 감옥에서 수감자들은 언어력도 조금씩 상실한다. 마거릿이 처음 밀뱅크에 방문하고 수감자들과 얘기하면서 그녀들의 말이 어눌한 이유를 몰랐다. 그리고 그녀들이 어떤 차별을 받는지 점차 깨달으면서 여성과 신분에 따른 차별에 대해 신사들과 논하기도 한다.


엄연히 자실 시도는 범죄행위지만 마거릿은 상류층 신분이었기에 밖으로 문제 되지 않았던 점을 시사했지만 묵살당했다. 또한 상류증임에도 불구하고 여자라는 이유로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했다. 그래서 아버지와 연구작업을 돕는 게 큰 기쁨이었는데 아버지마저 돌아가셔서 중단되었다. 하물며 책을 내고 싶어 했지만 여자라는 이유로 일기 형식으로 만 글을 쓰기로 한다.


세라 워터스는 빅토리아 시대에서 여러 가지 차별을 소설이라는 매체를 통해 고발했다. 그 시대의 여성들은 암흑기를 겪고 있었다. 정말 시대를 잘 타고 태어나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끌림>도 이전 읽은 <핑거 스미스>만큼은 충격적이진 않지만 반전이 있다. 처음부터 의심했던 부분이 맞았다는 것이 반전이라고나 할까. 소름보다는 속이 시원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내 그럴 줄 알았다'라며 무릎을 치게 만든 소설이다.


나는 책 내용과 함께 커버 디자인을 많이 보는 편이다. 우연인지 모르겠지만, 책 띠지 청록색은 유령, 죄, 심미, 질투를 상징한다. 그리고 여인이 들고 있는 꽃다발은 분명 셀리나(?)가 선물한 오렌지 꽃일 것이다. 사랑과 배신, 질투, 사기 이런 자극적인 요소를 잔잔하면서 몰입하게 되는 소설 흔치 않다. 독특한 소설에 흥미 있는 그대에게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