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한번 베토벤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5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에서 드뷔시, 라흐마니노프, 베토벤, 쇼팽과 함께 했다. 이 중에 <어디선가 베토벤>이 유일하게 미사키의 성장기가 담겨있었는데 더욱 관심 갖고 읽었던 기억이 난다. 시리즈의 다음 편도 미사키가 주연이라는 소식에 무척이나 기다리고 있었다. <어디선가 베토벤>에서 보여준 마지막 장면은 앞으로 더 많은 이야기가 남아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베토벤>의 표지를 보고 역시~!! 했다. 블루홀 6 출판사는 훌륭한 작가 섭외는 물론이거니와 표지 디자인에도 많은 고민을 하는 것 같다. <다시 한번 베토벤>에서  미사키의 특징을 레드와 블루의 혼합색 바이올렛으로 표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음악적 재능과 그에 상반된 이성적 사고를 동시에 가진 그는 음악적 열정을 누르고 아버지의 권고로 법조인이 되기로 했다. 그래서 아직은 레드(예술)의 함량이 적은 바이올렛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다음 미사키 시리즈의 색상은 퍼플을 추천하고 싶다. 예술과 이성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쳐지지 않은 완벽한 조화를 이룬 미사키의 모습을 보여줄 테니까.



피아노가 곧 미사키였던 고등학교 시절, 충격적인 난관에 부딪치고 아버지와 함께 도쿄로 전학을 갔다. 그리고 5년 후 그는 사법 시험에 수석으로 합격하고 사법 연수원 생활을 시작한다.  같은 조원이 된 아모, 에나미, 하즈 이렇게 4인이 한 조가 되었고 아모 다카하루의 옆방에 배정이 된다. 



<다시 한번 베토벤>에서 화자는 '아모 다카하루'다. 어린 시절 자신이 피아노 신동인 줄 알았지만 여러 번의 경연 끝에 현실을 깨닫고 검사를 인생의 목표로 전향한 친구였다. 어떻게 보면 미사키와 비슷하지만 아모는 스스로 전향했다는 점과 미사키는 어쩔 수 없는, 절망적인 선택이었다는 것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아모와 친해진 미사키는 아모가 베토벤의 찐팬이며 그중 '황제'를 좋아한다는 말을 듣는다. 



「궁정 음악가와의 투쟁, 사생활의 투쟁, 그리고 난청과의 투쟁.

베토벤은 늘 투쟁 앞에서 절대 도망치지 않았어.

작곡가와 악성인 것을 넘어 나한테는 영웅이나 마찬가지야.」



미사키는 사법 연수원에서도 두각을 드러내어 교수들 사이에는 스카웃 일순위, 연수생에게는 선망의 대상이었다. 아모 또한 미사키를 견제했지만 대인관계에는 어린이 수준인 순수한 그에게 매료되었다. 2개월 동안의 강의가 끝나고 실무 현장에서 연수를 하게 된 미사키 조원은 첫 사건으로 '가와구치시 그림책 작가 살인 사건'을 접하게 된다. 그림책 작가의 유작과 생전 작품을 읽은 미사키는 검찰청에서 지목한 피의자가 범인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아모와 함께 사건을 조사한다. 그리고 이 사건의 진실에 다가갈수록, 내면의 자신에게 솔직해지기 시작한다.




절망을 딛고 선 역대급 감동 드라마


난청이라는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창작의 열정을 태워 수 세기 동안 사랑받는 명작을 이루어낸 베토벤은 인간 승리의 대명사이다. 피아노협주곡의 정점이라고 불리는 '황제'는 베토벤의 강력한 피아니시즘이 담겨 있다. 5년 동안 눌러왔던 피아노에 대한 열정이 조금씩 세어나온건 아모의 이삿짐 정리를 도와주면서 발견한 베토벤의 CD였을 것이다.



<다시 한번 베토벤> 미사키의 성장통은 보는 가슴 아팠다. 그림책 작가 살인 사건의 범인은 조금은 예상했지만 피해자와 그런 관계일 줄은 몰랐다. 늘 그랬듯이 나카야마 시치리의 반전은 허를 지른다.

우울한 모습만 보여줬던 미사키는 특별한 곳에서 사건의 진상을 밝히는 과정부터 미사키스러워진다. 어쩜 너무 이리 멋질까. 역시 그가 있어야 할 곳은! 어흑. 감동!!

미사키 시리즈의 다음 작품이 몹시 기다려진다. 추리소설과 클래식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를 읽지 않은 사람이 없길 바라며 리뷰를 마무리해본다.




출판서로부터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