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밤의 클래식 - 하루의 끝에 차분히 듣는 아름다운 고전음악 한 곡 Collect 2
김태용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0일 클래식 도서 인증 0.jpg



『90일 밤의 클래식』​​


김태용 (지음) | 동양북스 (펴냄)



중학교 다닐 때였나 보다. 음악수업은 다른 과목과 달리 실기시험이 존재한다. 그리고 클래식 듣기 평가시험도 있었다. 불과 한차례만 진행되었던 그 시험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나는 부모님께  클래식 명곡 카세트테이프를 사달라고 했다. 제목과 곡을 매칭하는 것이 문제라 외워야만 했다. 백조의 호수, 베토벤의 운명, 터키행진곡 등등 25곡을 익혀오라는 선생님의 숙제가 깊은 숙면을 불러일으켰다. 물론 시험은 망했다. 그 뒤로는 오랫동안 일부러 찾아 클래식을 듣는 일은 없었다. 레스토랑이나 커피숍에서 가끔 들었지만 제목은 기억이 1도 기억이 나지 않았다. 



얼마 전 클래식을 읽어주는 추리소설 작가의 책을 접하면서 고전음악에 관심이 생겼다. 좀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찰나에 <90일 밤의 클래식>을 만나게 되어 기분이 좋았다. 



보름달을 등지고 있는 대저택 안에 사람들이 각각 다른 종류의 악기를 연주하고 있다. 3층에는 발레리나가 보인다. 책장을 열어보기도 전에 어떤 책인지 표지에서 다 설명이 되고 있다. 코로나19로 클래식 음악시장에 큰 타격을 받고 있다고 한다. 표지에서의 연주자들은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연주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내 착각일까. ^^ 




이 책의 저자는 클래식 음악 초보자들이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어려운 음악 이론을 배제하면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특별한 이야기를 90곡에 담았다고 한다. 그래서일까 고요한 밤에 이야기 따라 클래식을 듣다 보면 심신이 릴랙스 해진다는 느낌이 들면서 다른 악장도 찾아 듣고 싶어진다. 



당시 배경과 음악가들의 사적인 이야기, 곡에 대한 에피소드를 접하다 보면 책에 마련된 QR코드를 눌러볼 수밖에 없는데 때로는 시작하기도 전에 작품을 먼저 재생을 하기도 한다. 저자가 설명한 감상 팁과 추천 음반 코너도 굉장히 유용했다. 



바로크 시대 불면증 해소용으로 바흐에게 음악을 의뢰한 백작이 있었다. 예전에도 ASMR의 용도로 쓰인 클래식이 있었다니 신박했다. 나는 클래식을 주로 독서할 때 자주 듣는다.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부터 혼자만의 듣기 평가를 하고 있는데 재미가 쏠쏠하다.  알고 먹는 맛이 더 맛있다는 진리를 한 번 더 체감했다고나 할까.  너무 자주 재생했는지 배우자가 옆에서 같이 허밍 하기도 한다. 다음에는 함께 듣기 평가를 해봐야겠다. 클래식에 관심은 있지만 어려울 것만 같아 주저하는 입문자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_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