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엘리트를 위한 서양미술사 - 미술의 눈으로 세상을 읽는다
기무라 다이지 지음, 황소연 옮김 / 소소의책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즈니스 엘리트를 위한 서양미술사」

기무라 다이지 / 소소의책




고대부터 신앙의 대상으로 숭상된 서양미술은

보는 행위뿐 아니라 읽는다는, 일정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발전해 왔다.

요컨대 각 시대의 정치, 종교, 철학, 풍습, 가치관 등이

조형적인 형태로 완성된 것을 우리는 미술품 또는

건축물이라고 한다. 따라서 미술의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당연히 글로벌 시대에 소통의 으뜸 덕목이라고 말할 수 있다.

011




예술품을 감상을 눈으로만 할 때가 있었다. 그저 심미적인 감상은 이루어진 잔상은 오래 남지 않아 다시 그 작품을 만나게 될 때는 기껏해야 작가명 또는 작품명 정도만 내뱉을 수 있었다. 참~ 없어 보이게 말이다. ^^



한 시대를 읽을 수 있는 방법은 당시 기록된 도서와 건축양식을 포함한 미술품이다. 즉 미술사를 꿰뚫고 있다는 것은 역사를 잘 알고 있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을 만나기 전에는 몰랐을 것이다. 미술품은 보는 게 아니라 읽는 것이라는 사실을.




서구에서는 아이들도 전문 큐레이터나 인솔 교사의 설명을 들으며 진지하게 미술품을 감상한다는 저자의 말에 우리나라를 떠올려봤다. 아이를 키우지 않아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박물관 또는 미술관에서 잠깐 보아온 우리 어린이들은 '우와~신기하다'의 수준에만 그쳐있었던 것 같았다. 하물며 중고생 수학여행에도 진지하게 바라본 학생들이 있었던가 싶다. 나조차도 예술품을 그저 물건 보듯 했으니 말이다.



저자는 「비즈니스 엘리트를 위한 서양미술사」에 약 2.500년 동안의 서양미술사 중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을 담았다고 한다. 단순 설명이 아닌 배경이 되는 역사와 사건, 문화, 가치관 등을 교양으로서 미술사를 배우고 익힐 수 있게 소개를 하고 있다.




기원전 6세기 말 이후 아테네에서의 남자는 훌륭한 인간이 되기 위한 필수 조건이 외모 가꾸기었다고 한다. 지혜의 여신 아테네를 기리는 판아테나이아 축제 때 미남선발대회가 정기적으로 개최되기도 했다. 당시 인간의 몸은 신이 내려주신 선물이기에 아름다운 육체가 신들을 기쁘게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단 대상은 남성이었고 여성의 나체는 여신이라도 허용되지 않았다고 한다. 이에 반기를 든 예술가가 프락시텔레스이다. 그의 <크니도스의 아프로디테>는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고 한다.




18세기의 문화와 유행은 왕족과 귀족, 부유한 시민층이 주도했다. 여성적인 감수성과 관능미를 추구하는 귀족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그림시장은 소묘 중시가 아닌 화려한 색채가 돋보이는 작품을 내놓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로코코 미술의 시작이다. 궁정 사회가 여성 취향으로 바뀌면서 루이 14세가 죽은 뒤에는 남자도 화장을 하고 화려한 가발과 옷차림으로 아름다움을 뽐냈으며 남성들의 취미도 이전보다 훨씬 여성스러워졌다고 한다. 자수를 취미로 삼았다는 일화가 있다는데 동양의 과거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파격적인 역사였다.




이 책에서 미술품과 건축양식을 통해 정치, 종교, 가치관, 문화 등을 읽을 수 있었다. 절대 왕정을 구축한 루이 14세가 국왕의 영광을 프랑스 고전주의로 시각화했듯이, 나폴레옹도 건축이나 미술의 힘을 정권, 권력과 결부시켜 자신의 이미지 홍보와 제국의 선전 도구로 활용하려 했다는 점도 매우 흥미로웠고 영국식 정원에 영감을 준 클로드 로랭의 그림들도 인상적이었다.



책을 읽으며 군데군데 관심 있는 화가를 기록해보았다. 드가의 친구였던 모네가 궁금해서 해당 관련 책을 찾아보려고 한다.

미술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입문서로 추천하고 싶다. 정보력도 우수하지만 시선을 끄는 작품의 사진들이 있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미술사의 큰 흐름 속에 알아야 할 부분을 요약해놓은 써머리같은 책이었다. 폭넓은 소양을 기를수 있는 「비즈니스 엘리트를 위한 서양미술사」를 적국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