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이라 불린 남자 스토리콜렉터 58
데이비드 발다치 지음, 김지선 옮김 / 북로드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이비드 발다치의 에이머스 데커 시리즈의 신간인 <진실에 갇힌 남자>를 읽은 후  이 시리즈의 시작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를 읽었다. 그리고 세 번째 <괴물이라 불린 남자>를 읽게 되었다. 에이머스 데커는 미식 축구 선수 시절 경기 중 사고를 당한 후 서번트 증후군 증상을 갖게 되면서 인생이 바뀌었다. 천재적인 기억력과 공감각 증후군을 함께 갖고 있는 그가 선택한 직업은 경찰이다. 



 이 시리즈의 시작을 먼저 읽었다면 더 좋았을까라고 생각해봤는데 지금 읽는 방식도 좋은 것 같다. <진실에 갇힌 남자>에서 얽혔던 동료와 친구들과의 인연의 시작을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에서 읽게 되었을 때 그 반가움이란. ^^ 순서대로 읽었다면 느끼지 못할 재미였다.  



비소설만 읽던 내가 소설에 입문한지도 얼마 되지 않았기에 데커 시리즈의 존재 또한 몰랐다.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가 엄청난 인기몰이를 했다는 것도 전혀 몰랐던 터라 이 책에 대한 아무런 정보 없이 읽게 되었는데 발다치는 명실상부한 스릴러의 거장임을 확실히 알게 되었고 그의 찐팬이 되어버렸다. 






"귀하의 사건에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해 형 집행이 연기됐습니다."


오늘은 마스의  사형 집행일이었다. 20년 동안 수많은 청원을 보냈지만 거부당했고 결과 그는 부모를 죽인 살인자라는 죄목으로 주사를 맞기로 한 날이었다. 그런데 살인 사건의 진범이 자백을 했다는 것이다. 이 절묘한 타이밍은 뭐지? 체념했다. 이대로 끝나는 거라고 생각했다. 이제는 억울하다. 20년간의 나의 시간은 무엇으로 보답받아야 하는가. 


마스는 텍사스 대학의 스타 러닝 백이었다. 운동에 타고난 재능이 있던 그는 괴물이라고 불렸다. 승승장구할 그의 미래는 살해된 부모의 범인으로 지목되면서 산산이 부서졌다.


한편 데커는 FBI에서 특수 직책을 맡게 된다. 제미슨도 함께 특수 요원 로스 보거트 팀에 합류하기 했다. 그의 가족 살인 사건을 해결한 후 오하이오주 벌링턴을 떠나 버지니아주로 이동하고 있었다. 


라디오를 타고 들리는 오늘의 톱뉴스는 사형집행을 앞두고 목숨을 건진 사형수의 이야기는 데커의 관심을 끌었다. 멜빈 마스와 같은 시기에 미식축구를 했었고 그의 실력에 좌절을 여러 번 맛본 기억이 났다.


로스 보거스의 팀은 미제 사건을 다루고 있었는데 앞으로의 사건을 정하지 않은 상태였다. 여러 후보가 있었지만 데커는 멜빈 마스의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싶다고 강력히 요구했고 결국은 맡기로 했다. 


마스는 사형수 사동에서 일반 사동으로 옮겨졌으나 비공식적 사형이 행해질 것을 예감했다. 평소 마스를 싫어했던 교도관이 주모한 일로 마스가 죽을 뻔했고 마침 도착한 연방국 팀이 그를 병원으로 옮겨 보호하고 있었다. 정신을 차린 마스는 데커와 마주한다. 앞으로 마스는 연방에 보호 관찰하기로 했다.


마스의 부모님은 산탄총으로 머리가 박살나 살해당한 후 불태워졌다. 아버지는 백인, 어머니는 흑인이었다. 마스의 집을 먼저 살펴보기로 하고 팀원들이 이동했다. 마스의 집을 살펴본 데커는 위화감을 느끼며 부모님에 대해 파헤치려고 한다. 살해당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서.


그다음 자백한 찰스 몽고메리가 수감된 교도소로 갔다.


 찰스 몽고메리의 그날 밤의 사건 진술은 공개된 내용 외에도 많은 정보가 있었다. 그러나 일정 부분을 되물었을 때 잠깐 놀라는 게 이상했고, 무엇보다 마스가 범인이 아니라는 것을 재차 강조한 것이 의심스러웠다. 찰스를 주기적으로 면회 온 아내와 아들을 만난 후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된다. 찰스가 사형집행이 치러진 후 아내에게 큰 수입원이 생긴다는 것을. 


몽고메리는 사형이 집행되었고 마스는 무죄로 풀렸다. 공식적으로 사건은 종식되었지만 진범을 찾을 때까지는 끝낼 수 없었던 데커는 남기로 한다. 그리고 동료인 제미슨과 데븐포트도. 


몽고메리의 사형이 집행된 날 새벽 몽고메리의 아내도 살해되었다. 늦은 밤 레지나를 찾아가 탐문하던 일은 살해당할 이유가 충분했다. 데커는 증인을 지키지 못했음에 죄책감이 들었다. 그리고 얼마 후 사복 경찰이 마스를 데려갔다. 


"당신을 로이와 루신다 마스 살인죄로 체포합니다."


 변호사 올리버는 이미 사면 받았음을 주장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몽고메리의 아내가 살해된 사건으로 텍사스 주도 조사를 했고 돈을 받아 자백을 했음을 밝혔기 때문이다. 마스가 풀려난 건 몽고메리의 자백이 유일한 이유였으니까. 






 <괴물이라 불린 남자>에서의 마스와 같은 경우가 특별해 보이지 않는다. 재심이라는 영화에서의 강하늘도 사형까지는 아니었지만 억울한 누명이 씌었고, 얼마 전 화성 연쇄 살인사건의 밝혀진 진범으로 우리는 이미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을 알고 있었다. 데커가 진실에 가까워질수록 목숨의 위협은 더 강해졌지만 물러서지 않고 끝까지 파헤쳐 추악한 진실을 끄집어냈다. 



과거에는 당연했고 자랑스러웠던 일들이었기에 기념으로 남기고 싶었다. 그러나 바람은 그들이 원하는 데로 흐르지 않았다. 그래서 본심을 숨겨야 했고 과거를 지켜야만 했다. 사회적으로 성공한 그들은 꾸준히 기부와 선행을 베풂으로써 스스로 과거에 대해 용서받을 수 있다고 뻔뻔한 생각을 했다. 어디서 많은 본 광경이다. 


역시나 믿고 보는 데커 시리즈였다. 배신자가 살짝 뻔하게 보이긴 했지만 전개되는 플로우가 손에 땀을 쥐게 했고, 흥미를 자극한 요소들이 즐비하게 등장하여 스무 고개를 하듯 정답을 향해 데커와 함께 달렸다. 데커의 명언이 점점 많아진다. 다음 시리즈의 책이 너무나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