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가 - 일상의 아름다움을 찾아낸 파리의 관찰자 클래식 클라우드 24
이연식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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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아름다움을 찾아낸 파리의 관찰자


드가 x 이연식


미술 수업은 실기 위주라 굉장히 기다려지는 과목이기도 했다. 가끔 이론수업으로 진행될 때면 지루하긴 했지만 교과서의 명작들을 보며 졸음을 이겨내곤 했다. 선생님의 인상주의에 대해 설명 중 발레리나 그림에 정신이 팔린 나는 드가라는 인물이 궁금하기보다 발레리나 그림이 얼마나 더 많을까라는 호기심이 들었다. 아름답지만 고단해 보였던 그녀들. 사춘기에 봤던 발레리나가 알려주는 것 같았다. 아름답게 보이기 위해선 오랫동안의 힘듦을 감내해야 한다는 것을.

어렸을 때라 보고 싶은 것만 보았고, 보이지 않은 것은 느끼지 못해 아주 주간적인 느낌으로만 남았다.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일생을 알게 되면 작품을 보게 되는 깊이가 달라진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림을 더 이해하고 작품에 더 동화되고자 하는 마음은 그림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공감할 것 같다.


아르테 출판사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 신간 <드가>는 드가의 일생뿐만 아니라 인상주의 작가들, 그 당시의 파리 풍경과 역사 등이 담겨있다. 책 표지는 드가의 <분홍색과 초록색의 드레스를 입은 발레리나들>로 장식되어 있고 책 속에는 드가의 그림과 인상주의 파 작가들의 그림들이 가득했다. 고전 명작들을 오랜만에 품게 되니 가슴이 몹시 벅차고 감회가 새로웠지만 서두르지 않기로 했다. 이들의 시간 속으로 천천히 걸어가 보기로 했다.





전혀 예술가처럼 보이지 않는 그는 파리의 산책자(플라뇌르)라고도 불리기도 하고 발레리나의 화가라고 불리기도 했다. 색채의 화려함을 찾아 야외로 나서는 다른 화가들과는 달리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변화하는 도시의 모습에 시선을 두었고 파리 시민들의 고단한 삶과 소외감을 함께 공유했다. 특히 여성노동자들의 삶을 눈여겨봤다. 대도시의 화려한 조명 아래 어두운 그림자를 쫓아가며 영감을 얻었다.


발레리나의 화가라고 불릴 만큼 발레를 다룬 작품은 많지만 무대 위가 아닌 발레 연습하는 장면이 대부분으로 남들과는 다른 관점에서 그만의 캐릭터를 잡아갔다.




데생을 사랑한 드가


앵그르는 드가의 멘토였다. 그와의 만남을 호시탐탐 노렸던 드가는 앵그르에게 자신의 그림을 보여줄 기회를 얻었다. 드가의 데생을 본 앵그르는 의례적인 칭찬을 하며 "많은 선을 그려요. 기억에 의해서이건, 자연에 의해서이건 "라고 조언했다. 드가는 앵그르의 말을 평생 지침으로 삼았고 선명한 윤곽선을 고수했다.




☞ 파격적이면서 보수적인 드가


드가는 인생의 방향을 정할 때마다 내린 결정은 파격적이면서도 보수적이었다. 법률가에서 화가로 진로를 바꾼 것는 파격적이었으나 고전 미술품을 모사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교육과정은 순순히 따랐다. 얼마 뒤 학교를 그만두었지만 프랑스 지망생들의 관례적인 이탈리아로 유학을 갔다. 이탈리아로 돌아온 뒤에는 일반적인 예술가의 행보를 벗어나 바깥에서 입지를 다졌다.


드가가 그린 두 명 이상의 그림들은 모두 불편해 보인다. 같은 공간에 있지만 서로를 소외시키면서 고립되어 있는 미묘한 기류가 흐른다. 저자의 설명을 읽어보니 정말 그의 그림에서 사람과의 관계는 늘 즐거움만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듯하다. 드가는 신화나 역사 속 인물보다 현실 속의 인물을 다를 때 잘 그려졌다고 한다.




☞ 인상주의를 이끈 드가


자신을 '사실주의' 예술가로 생각한 드가는 살롱에서 자신의 작품이 대하는 태도에 만족할 수 없었다. 1873년에 무명의 화가, 조각가, 판화가 협회가 출범하여 이들을 이끈다. 그리고 이들에게 인상주의라는 이름이 부여된다. 인상주의는 당대의 사회적, 기술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겨났는데, 대표적으로 사진의 등장, 튜브물감 출시, 철도가 미술계를 바꿔놓았다. 물감의 굳을 염려에서 벗어나 야외에서 즐겨 그리기 시작했던 화가들과는 달리 드가는 인조 조명의 실내에서 그리는 것을 선호했다.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 <드가>에서는 드가의 흔적을 확인할 수 있는 명소들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언젠가는 파리의 박물관 순례를 하고 싶은데... 버킷 리스트에 담아둔 곳을 책 속에서 보니 반가웠다. 마치 파리 곳곳을 서양미술 전문 가이드와 동행하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그림으로만 드가를 알았는데 조각까지 섭렵한지는 진정 몰랐는데 이 책에서 알게 되어 기쁘다. 마지막에 드가 예술의 키워드라는 항목은 매우 유용할 것 같다. 드가에 대해 시험 보면 아마 만점 받을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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