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언제나 조금씩 어긋난다 - 삶이 흔들릴 때마다 꼭 한 번 듣고 싶었던 말
박애희 지음 / 수카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이 흔들릴 때마다 꼭 한번 듣고 싶었던 말




 제목과 표지부터 마음을 환하게 해주는 책을 만났다. 도로가에 흐드러지게 핀 벚꽃나무를 보며 나의 마음에도 봄이 온 듯한 기분이 들었다. 이 책의 저자 박애희 작가님은 <엄마에게 안부를 묻는 밤>이라는 에세이에서 많은 독자들에게 감동과 위로를 눈시울을 붉게 했는데 이번의 출간된 <인생은 언제나 조금씩 어긋난다>도 많은 공감을 받을 것 같다. 몇 번을 울컥했는지 모른다. 




 


 나는 어릴 적부터 눈물이 많은 편이긴 했지만 나이가 들수록 자주 울컥하는 것 같다. 어린 시절 '파리넬리' 속 장면을 일부가 이해가 되지 않았다. 공연 중 감동받은 여인들이 기절하거나 눈물을 흘리는 것은 정말이지 이해를 할 수 없던 장면이었다. 그런데 요즘은 활짝 핀 목련만 보아도 눈물이 나고, 인생극장을 보며 울고, 행복해서도 운다. 슬플 때만 흘렸던 눈물은 좋을 때도 흘리는 눈물이 되었다. 




 살면서 아는 게 많아져서 일까. 누군가의 성공을 보았을 때 그의 피나던 노력이 보이고, 반지가 들어가지 못할 정도로 손가락 마디가 굵어진 어머니를 보면 그 세월이 보인다. 새치가 듬성듬성 생기는 나이가 되자 보이는 게 많아졌다. 험난한 세상에 나만 힘든지 알았는데 모두가 그렇게 힘들게 살고 있었다. 누군가는 '남의 생각이 나 일기 같은 에세이를 왜 읽는지 모르겠다'라고 하지만 나는 에세이를 읽는다. 에세이에서 정답을 찾으려고 하지는 않는다. 다만 그 속에서 조언을 찾고 위로를 받고 용기를 내어본다.





 <인생은 언제나 조금씩 어긋난다>에서는 고단함도 삶의 한 과정이며 버티고 지나갈 때 성장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잔잔한 글 속에 착한 마음이 보였다. 험난한 시간을 통과할 때 삶의 다정과 사랑과 희망들이 우리를 지켜주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썼다고 한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보이는 것이 많아 자꾸만 비교하게 된다. 과연 내가 잘 살고 있는 걸까. 내 나이에 맞는 어른이 되어가고 있는 걸까. 수많은 번민으로 불면의 밤을 보내며 질문의 답을 찾으려 했다. 작가님의 글이 복잡했던 심정을 정리해 주는 것 같아 조금은 편해졌다.





 제주 우도에 나이 든 해녀가 후배들에게 해줬던 말이 계속 맴돈다.


"오늘 하루도 욕심내지 말고 딱 너의 숨만큼만 있다 오거라"


다른 사람의 삶에 기웃거리면서 자신을 몰아세우지 말고 내게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하는 하루가 되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